[컨벤션산업] 부산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 컨벤션 소개

1

컨벤션 산업의 정의

2

컨벤션 산업의 특성

3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4

컨벤션 산업의 현황







홍콩의 컨벤션 산업

1

홍콩 컨벤션 산업의 개괄

2

홍콩 컨벤션 산업의 현황

3

홍콩의 강점

4

홍콩의 약점

5

향후 전망







부산의 컨벤션 산업

1

산업 현황

2

부산지역 컨벤션 산업의 환경

3

부산시의 현재 전략

4

문제점







부산컨벤션 발전 전략

1

하드웨어적 측면



-벡스코의 규모 확장



-중저가 호텔의 공급

2

소프트웨어적 측면



-컨벤션 관련 기획업체의 경쟁력 확보



-컨벤션 뷰로의 역할 변화



-다양한 관광자원의 연계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컨벤션 소개

1. 컨벤션 산업의 정의

초기의 컨벤션은 미국과 유럽에서 각각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유럽에서는 메세(messe)라는 용어를 컨벤션과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산업 생산물을 전시, 홍보, 하는 견본시장에서 시작하여 정보교환의 필요성을 느끼고 회의가 수반되는 형태로 발전한 것이 메세(Messe)이다. 그래서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아직까지도 컨벤션센터라는 용어보다는 메세(Messe)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그 대표적인 사례로 프랑크푸르트 메세, 쾰른메세, 베를린 메세 등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서의 컨벤션이란 ‘회원들 또는 의원들의 정치적·사회적·전문적·종교적 단체들의 모임’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Rutherford, 1990) 그러나 외국에서는 컨벤션이라는 용어는 회의(conferences), 집회(meetings) 등의 용어와 혼용하여 일찍부터 사용되었으며 컨벤션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부터이다.

컨벤션이란 국제회의와 전시, 이벤트, 관광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집합체로서 세계 학회, 협회 회원국들의 공통된 주제에 관해 토론과 만남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컨벤션은 지구촌 시대의 지식과 정보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의학, 건축 및 스포츠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인적 물적 교류를 촉진시킨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컨벤션이란 '산업, 학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집회, 회의, 연구회 전시회, 문화 예술 공연, 체육행사 등의 행위'를 뜻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컨벤션센터(Convention Center)의 의미로서 '대규모 집회나 회의, 전시 등을 수용하는 시설'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컨벤션이란 특정 목적을 가진 국내외의 단체들이 모여서 갖는 각종의 회의, 전시, 공연, 이벤트 등과 관련된 집회의 행위들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행사를 유치하기 위하여 건립된 대규모의 다목적 공간을 컨벤션 센터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대의 컨벤션은 정부와 공인된 단체가 정기적 또는 부정기적으로 최소한 3개국 이상의 대표가 참가하는 회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컨벤션은 국제회의(international convention)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국제회의컨벤션협회(ICCA : International Congress & Convention Association)에 의하면, 1990년대 이래 세계적으로 국제회의나 컨벤션의 참가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은 컨벤션에 대한 참여의 폭을 늘리고 유익한 행사가 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종전과 같은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라 부드럽고 매력적으로 꾸미고, 점점 이벤트적인 요소를 많이 가미하고 있다.
따라서 컨벤션 산업을 이벤트 산업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넓게는 관광산업으로 간주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런 컨벤션 산업은 오늘날 급속한 세계화와 각종 산업의 성장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의 교환, 새로운 상품의 홍보, 문화, 정치 경제의 교류 등이 활발해 짐에 미래형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렇기에 관광, 레저, 숙박, 식음료, 문화오락, 교통통신, 인쇄출판, 광고 등에 막대한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미치는 종합산업임과 동시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 시키는 지식 기반 산업이며 컨벤션 개최국과 개최지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문화교류를 촉진시키는 등 사회 문화적인 효과도 매우 크다.(한국컨벤션이벤트 산업협회)


2. 컨벤션 산업의 특성
① 공간성 : 컨벤션 산업은 상품자체가 아니라 고객이 시설 사용과 그에 부수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② 전문성 : 국제회의를 비롯한 행사에 관해서 국내·외 행사의 기획·준비 및 진행에 대해 각 분야의 실무 경험을 측적한 전문 인력 팀에 의해 초
참고문헌
김영우 외 2인,『글로벌 컨벤션 산업론』, 두남, 2007
김봉규,『컨벤션 산업론』, 기문사, 2006
한국관광공사 ,『국제회의 개최현황』, 한국관광공사, 2006
김진기, 『APEC과 부산의 전략산업 발전방향』. 한국 컨벤션 학회, 2004
http://www.busan.go.kr/ (부산광역시청 홈페이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세계도시 서울은 가능한가』, 노무라종합연구소, 2003
UIA 2006 통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회의론] 전주를 국제적인 컨벤션도시로 만드는방안
  • 전주를 국제적인 컨벤션 도시로만드는방안 학 교: 학 부: 학 과: 학 번: 이 름: ♣ 서 론♣ 본 론Ⅰ. 국제회의산업의 의의 및 중요성1. 의의 및 필요성2. 국제회의의 개최효과 Ⅱ. 국제회의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향1. 국내외 국제회의 개최현황2. 해외 국제회의도시의 성공사례3. 국내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Ⅲ. 전주를 국제적인 컨벤션 도시로 만드는 방안1. 전주시의 컨벤션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2. 국제회의

  • [국제회의론] 컨벤션산업의 중요성 및 파급효과
  • 발전 전망1. 세계 국제회의 시장의 확대2. 컨벤션시설 및 유치활동 확대Ⅱ. 컨벤션산업의 중요성 및 파급효과1. 국가홍보효과2. 사회 경제적 효과3. 관광효과Ⅲ. 컨벤션과 지역발전 및 지역경제1. 컨벤션센터와 관광산업의 활성화2. 컨벤션센터와 관련산업의 파급효과Ⅳ. 컨벤션산업의 국내외 현황1. 외국의 현황 (미국, 유럽, 일본, 싱가폴, 중국, 러시아)2. 한국의 현황Ⅴ. 컨벤션도시로서의 전주1. 전주, 국제적 컨벤션 도시 전략2. 개발 방향맺

  • [컨벤션산업]컨벤션산업
  •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1) 주최자적인 측면2) 관련분야 및 종사자적인 측면 3) 국가적인 측면4.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1) 세계 컨벤션산업의 현황2)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5. 국제회의 기획업1) 컨벤션 전문용역업체 (PCO)2) 국제회의 기획업체 등록현황3) 국제회의 전문기획가III. 결론-국제회의의 전망과 발전방향I. 서론컨벤션은 국제적인 회의를 말하며, 회의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로서, 정보전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정

  • 카지노경영론 - 한국 카지노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 산업이라는 인식각종 규제호텔, 리조트, 컨벤션 등과의 연계 가 부족지역 주민들의 서비스 의식 결여opportunity테마파크로의 발전에 따른 관광객의 유입강원도의 관광 개발카지노를 게임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국민들의 인식 전환카지노 등의 사행산업에대한 규제 완화Threats- 경륜 등 다른 사행산업의 규제 완화다른 아시아 지역의 카지노 발전사회적 부장용(도박중독, 가정파탄)열악한 치안시스템 - 개선방안1. 개선방안카지노산업은 갬블링

  • [환대산업론] 컨벤션에 대해서
  • 목차1. 컨벤션컨벤션의 정의컨벤션의 분류컨벤션 산업의 특징1-4 컨벤션 산업의 발전요인2. 컨벤션 시설2-1 컨벤션센터의 시설2-2 세계 주요도시의 컨벤션 센터2-3 우리나라의 컨벤션 센터3. 컨벤션사업 현황3-1 우리나라의 컨벤션 실태3-2 우리나라 컨벤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3 해외의 컨벤션 현황3-4 미국의 컨벤션 현황3-5 미국의 컨벤션 산업 육성 현황3-6 미국 컨벤션 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4. 컨벤션 파급효과4-1 각 분야별 파급효과(경제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