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산업]컨벤션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홈페이지에서 직접 얻은 최신자료들로 충실히 조사하였던 과제물입니다.

2005년 10월 작성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국제회의의 개념
1)국제회의의 정의
2) 국제회의의 기준
3) 국제회의의 분류
4) 국제회의 관련 용어

2. 국제회의의 유치 및 참가
1) 국제회의 유치
2) 국제회의 유치·지원 및 국제협력
3) 국제회의의 참가

3.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1) 주최자적인 측면
2) 관련분야 및 종사자적인 측면
3) 국가적인 측면

4.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1) 세계 컨벤션산업의 현황
2)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

5. 국제회의 기획업
1) 컨벤션 전문용역업체 (PCO)
2) 국제회의 기획업체 등록현황
3) 국제회의 전문기획가

III. 결론

-국제회의의 전망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국제회의 참가자들은 장기간 체재하면서 회의기간 중 또는 그 전후에 국내관광과 쇼핑 등을 함으로써 일반관광객에 비해 많은 소비를 하여 교통, 항공, 숙박, 유흥업 등 관광관련 사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일반관광객들의 한국 체재일수는 평균 4박5일인데 비해 국제회의 참가자의 경우 통상 7일 이상이 되고 이에 따른 평균소비액은 미화 3,285불로 일반관광객의 2배 이상이 되어 국제회의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막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국제회의는 계절 변화의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관광비수기 타개책으로 활용되고, 관광업계의 마케팅 및 신 시장 개척에도 직접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제반 경제·사회 분야의 국제화 및 국위선양에도 이바지한다. 또한 국제회의 참가자는 대부분 해당국의 정치, 경제, 과학, 기술, 문화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지도적인 위치에 있으므로 홍보효과 및 경제교류 촉진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컨벤션 경영과 기획, 송래헌·신용갑 공저, 2005. 9
2. 컨벤션 실무관리론, 주현식 저, 2005. 8
3. 2004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문화관광부 발행, 2004. 8
4. 컨벤션관리론, 주현식·박봉규 공저, 2004. 8
5. 현대 관광의 이해, 이후석·이승곤·윤병국·이동희 공저, 2003. 3
6. 미래형 컨벤션산업론, 황희곤·김성섭 공저, 2003. 2



참고 사이트

7. 컨벤션기획사 다음카페 http://cafe.daum.net/convention24
8. 한국컨벤션이벤트협회 http://www.conventionassociation.org/
9. 서울컨벤션뷰로 http://www.seoulcvb.org/
10. (주)인터컴 (PCO) http://www.intercom.co.kr
11. 한국 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http://www.icemkorea.com/
12. 서울 한국종합전시장(COEX) http://www.coex.co.kr
13. 대구 컨벤션센터(EXCO) http://www.excodaegu.co.kr/
14. 창원 컨벤션센터(CECO) http://www.ceco.co.kr/
15.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http://www.kdjcenter.or.kr/
16. 고양 한국국제전시장(KINTEX) http://www.kintex.com/
17. 부산 전시컨벤션센터(BEXCO) http://www.bexco.co.kr/
18.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 http://www.iccjeju.co.kr/
19.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nvention & Visitor Bureaus
http://www.iacvb.org/iacvb/index.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시][전시 컨벤션산업][전시 이벤트][전시 선진국 사례][전시 전략]전시의 컨벤션산업, 전시의 이벤트, 전시의 선진국 사례, 전시의 전략 분석(전시, 전시 컨벤션산업, 전시 이벤트, 전시 선진국 사례, 전시 전략)
  • 전시의 컨벤션산업, 전시의 이벤트, 전시의 선진국 사례, 전시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전시의 컨벤션산업Ⅲ. 전시의 이벤트1. 전시기획2. 전시예산3. 전시물 섭외4. 전시물의 고증과 자문5. 전시장 섭외6. 전시계획 수립 및 설계7. 전시장 설치8. 전시Ⅳ. 전시의 선진국 사례1. 독일2. 미국3. 일본Ⅴ. 전시의 전략1. 경기불황기의 부스 판매확대 요령1) 마케팅의 가치를 보여 주라2) 참가자의 중요성을 인식시켜라3) 참가자들에게 주목하라2. 무슨

  • [전시-컨벤션산업] 전시,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
  • 전시-컨벤션산업 전시,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목차전시, 컨벤션산업Ⅰ. 전시,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관계1. 전시산업의 전략적 제휴2.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Ⅱ. 전시,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목적 및 기대효과I. 전시,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제휴관계1. 전시산업의 전략적 제휴전시회는 참가업체에게 매출증대, 기업 이미지 제고, 신상품 및 서비스 소개, 신시장 또는 잠재고객 발굴, 시장 및 경쟁업체에 관한 정보획득, 네트워킹 구축

  • [컨벤션산업론 공통] 컨벤션산업론 내용 요약,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
  • 컨벤션산업론 공통 컨벤션산업론 내용 요약,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I. 학생들이 본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서승진,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의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 ~ 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 ~ 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하고,II.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

  • [관광개발] `코엑스몰`을 통해 본 컨벤션산업 분석
  • 관광개발코엑스 몰을 통해 본 컨벤션 산업분석목 차제 1장 서 론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범위와 방법제 2장 이론적 고찰1. 컨벤션의 정의2. 컨벤션 산업의 파급 효과3. 컨벤션 산업과 주변시설의 관계제 3장 COEX 현황 조사1. 코엑스 개발 현황2. 코엑스 몰 현황3. 기타 지원 시설 현황제 4장 종합 분석1. SWOT 분석2. 전 략제 5장 결 론1. 시사점2. 연구의 한계※ 참고 문헌 제1장 서 론 1.연구의 배경컨벤션 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

  • [컨벤션산업] 21C 한국 컨벤션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
  • 탐방계획서21C 한국의 생존 전략 컨벤션 산업!21C 한국 컨벤션 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아시아지역 선진 사례를 통한 한국형 발전 모델 찾기-차 례1. 탐방 분야 : 경제/경영 컨벤션 산업-12. 탐방 주제 : 21C 한국 컨벤션 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13. 탐방 주제 선정 배경11) 생존 전략으로서의 국가전략산업12) 세계적 관심대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