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인도 비즈니스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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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인도시장환경

1. 인도의 시장규모
2. 시장 특성
3. 소비 시장의 특성

제2절- 인도의 비즈니스 협상 환경

1. 상관습 및 거래 시 유의사항
2. 비즈니스 에티켓
[인도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9가지 법칙]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인도의 시장규모
1. 알려지지 않은 거대 시장
인도는 1980년대 중반까지 정부의 간섭과 통제를 위주로 한 자급자족형 경제 체제를 운용해왔다. 이 노선체제로 인해 생산성과 효율성이 하락함에 따라 인도는 90년대부터 재정적자 해소와 무역자유화를 추진하였고 외국인 투자를 자유화 하고, 무역에서 수량 제한을 줄이고 관세화를 도입했으며, 국영 부문이 였던 전력, 철강, 석유정제등에도 민간의 진입을 허락하고 적극적 개방정책을 펼쳤다. 개방과 개혁의 결과로 인도의 GDP 성장률은 1990년대 5.7%, 2000년대에 안정세를 타면서 2003/2004년에는 8.6%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2006년 1/4분기 경제성장률은 9.3%로 사상 최고치로 경제규모는 2001/2002년의 4,785억 달러에서 2005/2006년 7,978억 달러로 크게 확대 되었고, 1인당 국민소득도 465달러에서 729달러로 개선되었다. 91년에 시작된 경제 자유화 이후 놀랄 만한 성장과 3억이 넘는 규모의 부유층, 중간층의 출현, 우수한 소프트웨어 기술자를 끊임없이 배출하는 IT입국으로서의 약진 등 그 징후는 확실히 나고 있으며 앞으로 장차 더 고도 성장을 할 거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도 향후 경제 전망
무엇보다도 2006/2007년 예산안은 고도성장 지속에 대한 자신감을 토대로 지역 균형 개발, 인프라 구축, 산업 진흥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예산안은 그간 인도 경제의 취약점으로 지적됐던 과도한 재정적자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인도 내외의 경제 주체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인도 정부는 교통, 항만, 전력, 통신, 도로 등 인프라 개선에 지속적인 투자를 계속하여 성장 폭을 넓히겠다고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 준이다. 그리고 관세 인하 등을 통한 무역 자유화에도 적극적이어서 최근 몇 년간 기본 관세를 매년 5%씩 내렸고, 금번 예산안에도 기본 관세율을 기존의 15%에서 12.5%로 2.5%포인트 인하했다.(하지만 상계관세 4%를 도입해 관세 인하 효과는 적은편) 또한 싱가포르 및 태국과 FTA를 이미 발효시킨 데 이어 ASEAN과의 FTA도 내년 중 발효될 예정이고, 한국과도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CEPA) 협상을 진행중이다. 이러한 대외 정책은 인도 경제의 세계경제 편입을 더욱 가속화 하고, 이를 통해 인도의 경쟁력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1. 시마다 다카시(2006), 『거대시장 인도 뒤집어 보기』
2. 사카기바라에이스케 외(2006) 『인도를 읽는다』
3. 삼성경제연구소,KOTRA (2006) 『인도경제를 해부한다-인도진출을 위한 현장보고서』
4.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 인도 뉴델리 무역관/기타유용한 정보/시장특성, 상관습및 거래 시 유의사항,
무역, 투자진출시 애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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