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주)오리온 재무비율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6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I. 프로젝트 개요
1. 사업의 개요
2. 기업 선정 이유
3. 오리온 제과 주요 연혁 및 실적
4. 최근 4년간 재무제표
5. 최근 지분도
6. 오리온 해외 시장 진출도
Ⅱ. 진 행 상 황
1. 2002년 주가 시장에서의 오리온
2. 2003년 주가 시장에서의 오리온
3. 2004년 주가 시장에서의 오리온
4. 2005년 주가 시장에서의 오리온
5. 2006년 주가 시장에서의 오리온
Ⅲ. 분 석 내 용
1. 단 순 분 석
2. 종 합 적 분 석
1) 추세분석
2) ROI 및 ROE 분석
3. 국제간 비교 분석
Ⅳ. 요약 및 종합평가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제과산업은 국내 소비자들의 독특한 기호와 고급과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업체의 증가 추세로 신제품 개발의 기술 우위가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제과 업체 들은 제품의 고급화, 기능성화를 바탕으로 인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 기업의 성장성 국내외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경기 위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하에 제과시장은 여타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탄력성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건강식품류의 과자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시장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제과산업이 대체적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았으나 패스트푸드를 비롯한 외식산업 등이 급신장하여 이에 따른 영향으로 제과산업의 신장폭이 상대적으로 낮아졌고, 최근 경제 여건의 악화로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되어 성장율이 다소 둔화되고 있으나 제과업체들의 소비자 기호에 맞춘 기능성 신제품 출시 및 품질개선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제과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2,860여개의 업체가 난립하고 있지만, 상위 4개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호제품중에서도 충동구매 제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경쟁업체간 모방제품이 많고 광고 및 진열에 대한 경쟁이 높은 편이며 최근 대형할인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들의 국내시장 진입확대로 업체들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제과산업은 원가중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원부재료의 조달이 원가율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원료의 대부분이 외국산이기 때문에 세계 곡물가격 변동 및 환율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
- 참고문헌
-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2002~2006), 한국은행
한영회계법인, 감사보고서(2002~2006), 한영회계법인
오리온, 사업보고서(2002~2006), 오리온
홈페이지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www.dart.fss.or.kr)
오리온(http://www.orionworld.com)
대우증권(http://www.bestez.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