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판매자 통제시장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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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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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매자 통제시장이란?
1-1. 판매자 통제시장
1-2. 판매자 통제시장 모델이 적합한 경우
2. B2C 사례 - LANDS’ END
2-1.성공요인
3. B2B사례 – FUJI XEROX
3-1. 성공요인
4. C2C 사례 – PG사들의 시장 개척
4-1. 전자결제 시스템의 예 - 올앳
4-2. PG업체들의 현황
5. 결론
- 본문내용
-
1. 판매자 통제시장이란?
판매기업은 다수의 구매자와 거래 관계를 맺는 1 : N 관계
구매자들이 공급자 서버에 접속하여 구매 활동을 하는 것
가격이 사전에 협상되어 게시되기 때문에 고정된 가격으로 매매
1-1. 판매자 통제시장
목표
모든 거래에 있어서 시장의 가치와 마켓파워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
주문 속도를 높이고 주문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체크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 로열티를 높이려는 노력이 중요
모델 변화 형태
1-2. 판매자 통제시장 모델이 적합한 경우
소량으로 자주 구매되는 저가 제품에 적합
가격에 대한 협상이 중요하지 않은경우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많아서 종이 카달로그로는
목적한 상품을 발견하기가 힘든 경우
소규모 거래로 인해 각각의 거래를 협상하기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제품 가격
이 비교적 안정적인 경우에 적합
구매 주문처리비용(또는 거래 이용)이 제품 가격보다 높은 경우
일용품이 아닌 전문품인 경우
재고 유지 단위의 수량이 매우 큰 경우
공급업체들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
구매자들이 동적인 가격 결정 메커니즘을 이해할만한 전문성이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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