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가격][정보][수직적 산업내무역]품질과 가격, 품질과 수익성, 품질과 정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품질과 전자상거래, 품질과 고객만족, 품질과 고객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품질과 가격
Ⅲ. 품질과 수익성
Ⅳ. 품질과 정보
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Ⅵ.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Ⅶ.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Ⅷ. 품질과 전자상거래
Ⅸ. 품질과 고객만족
Ⅹ. 품질과 고객가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농산물 또는 식품의 品質(quality)은 사용자 즉 소비자들의 명시적 또는 잠재적 욕구(needs)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屬性(characteristics attributes) 또는 농산물이나 식품의 성과를 결정하는 특성(속성)들의 묶음(a bundle of characteristics)이다.
농산물의 품질속성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범주에는 ① 잔류농약 또는 중금속 함유 등 安全性(safety), ② 營養素, 맛과 같은 營養價値, ③ 포장, ④ 환경영향 같은 節次屬性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농산물 또는 식품의 품질에 대한 安全性 檢査(inspection), 規制(control), 保護(protection) 등 접근방법이 발전한 것은 소비자의 안전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제교역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었다.
品質屬性은 시장가격을 결정하는데 상호 작용하는 需要와 供給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식품 안전성의 需要는 추가적인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最大支拂意思, 즉 支拂意向(WTP)에 의해 결정되며, 이 WTP는 소비자들이 안전한 품질의 식품을 소비함으로써 받는 혜택의 가치를 나타낸다. 한편 생산자들은 이윤이 발생하는 한 안전한 품질의 식품을 공급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품질과 가격
소비자보호원의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수입품의 소비자가격이 원가보다 평균 3배나 비싸며, 유통마진은 국산의 5.2배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수입품이 국산제품보다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외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것은 '외제품은 품질이 좋다' 혹은 '가격이 비쌀수록 품질이 좋다' 는 소비자 인식에서 비롯된 듯하다.
소비자는 외제품보다 자국상품에 대한 제품정보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설령 그렇지 못하더라도 자국제품에 관한 정보탐색을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외제품에 대한 정보는 국산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소비자에게 덜 노출되기 때문에 외제품 구매자는 한정된 정보만 이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정수, 종단간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과학회, 2009
․ 문영숙, 서비스 광고의 품질 정보 분석 연구, 광고연구, 1999
․ 박재진 외 1명, 다양성 및 품질의 산업내무역 : H-O-R모형의 확장, 한국경제통상학회, 2000
․ 유현정, 객관적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 분석 : 1996년~2006년 소비자시대 상품테스트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2008
․ 이제환, DB 선정 및 품질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연구개발정보센터, 1996
․ 정은경, 자동화 시스템의 유연성 평가 모델, 고려대학교, 1993
․ 정해군, 제품 기능화, 품질 차별화로 수익성 높여 KISTI, 한국포장협회 / 포장계,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