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 아이팟(i-Pod)의 국내시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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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전략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1) 애플의 소개와 역사
1976년 4월 1일 만우절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 두 젊은이들의 차고에서 개발된 APPLE1이라고 불린 개인용 PC에서 출발한 애플사는 APPLE 시리즈의 성공과 뒤이은 매킨토시 시리즈로 개인용 컴퓨터 업체의 선두 주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히게 된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사 IBM의 등장과 함께 산업 표준이 IBM컴퓨터로 재편되어 가기 시작했고,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Microsoft 사의 등장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겪게 된다.
간신이 명맥만을 유지하던 애플사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의 회사 복귀와 함께 I-mac의 성공으로 다시 흑자로 돌아 서기 시작했으며 특히 I-mac은 그 뛰어난 디자인으로 애플사 이미지를 확실히 바꾸게 된다. 그 후 2001년 10월 애플사는 당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사와는 어울리지 않는 MP3플레이어 i-Pod를 발표한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와 달리 i-Pod은 애플사의 독자적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인 i-Tunes와 함께 무서운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애플사의 컴퓨터 판매수를 제치고 애플사를 견인하고 있다.
애플사는 이처럼 자신만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i-Pod과 함께 디지털 음원 판매 사업으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2) 애플로고의 비밀
① 앨런 튜링이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베어 먹고 자살 한 후 20여년이 지난 1976년, 두 명의 개발자가 그들의 차고에서 자신들의 첫 작품을 개발하고 애플(Apple)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설.
② 애플 컴퓨터 창업 전, 창업자들이 사과로 배고픔을 해결하며 일을 해서 사과를 썼다는 설.
③ 애플이 잘나가자 타 회사에서 애플을 썩은 사과라며 비난하는 광고를 내보냈는데 애플에서 이에 대한 반기로 `썩은 부분을 도려낸 사과`를 내세웠다는 설
④ 아이작 뉴턴을 기념해서 사과를 썼다는 설
참고문헌
www.apple.com/kr
www.applematters.com
www.club.cyworld.com/ipod
www.seri.org
www.kisdi.re.kr
www.kotra.or.kr
www.hankyung.com
www.mk.co.kr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 톰어새커, 이상민 외 역, 랜덤하우스, 2007
컬트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 리앤더카니, 미래의 창, 2006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과 I-Tunes - emars, 2005
iCon 스티브 잡스 - 윌리엄 사이먼저, 민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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