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소니 PSP의 전략 및 실패요인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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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PSP 소개
3. 시장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PSP 전략분석
6. PSP 실패요인
7. PSP 개선방안
본문내용
PSP는 Play Station Portable의 약자로 휴대성을 지닌 차세대 제품이다. 그렇다면 이 PSP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먼저 PSP는 `휴대용 게임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 가정용 게임기나, 다른 휴대용 게임기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는 얼마든지 추가로 구입할 가능성이 있다. 또 개인용, 휴대용 기기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MP3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1인 1대의 보급도 노려볼 수 있을 만큼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PSP는 여기에 지난 10년 간 세계의 게이머에게 쌓아온 `플레이스테이션이라면 믿을 수 있다` 는 신뢰, 즉 다시 말해 그 대상이 소니든, 무엇이든 간에 플레이스테이션을 사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사람들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발매 전부터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었다.
PSP가 휴대용 게임기인 동시에 훌륭한 `멀티미디어 재생기` 라는 점도 큰 매력 포인트다. 이제는 어느 한 쪽의 기능만을 강조해서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기기로 어필하기 힘들다. 즉, 게임기라는 기본 기능에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복합한다는 개념은 확실히 지금 세대에 통하는 발상이다. 물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느라 어느 한 쪽의 기능이 약해진다거나 디자인을 버릴 수밖에 없다면 분명히 한쪽에 집중하는 편이 낫다. 그러나 PSP는 `휴대 기기` 이면서 동시에 플레이스테이션 소속의 최신 제품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양쪽의 기능을 훌륭히 갖추고 있다.
이 밖에 TV 튜너나 GPS 모듈 등 추가 장비를 이용한 미래의 확장 가능성도 PSP가 가지고 있는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PSP의 디자인은 검은색 바디와 부분적인 회색의 강조, 그리고 투명한 버튼으로 이루어져 `블랙&실버` 디자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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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pspgate.com
www.scek.co.kr
www.gamedonga.co.kr
www.econopia.com
www.gamespot.co.kr
www.chaoscub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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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k.co.kr
재미의 비즈니스(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 허준석, 책세상, 2006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이준혁, 진한엠엔비, 2002
게임왕국 - 다키타 세이치로, 김상호 역, 게임문화,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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