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 외국인투자의 특징, 현황과 외국인투자기업의 입지분포, 외국인투자의 성공 사례 및 외국인투자의 유치정책, 외국인투자에 대한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외국인투자의 주요 특징
1. 주로 투자은행 및 투자펀드가 진출
2. M&A, 지분참여 등을 통한 합작법인 및 자회사 증가
3. 업종별로는 은행, 증권업에 대한 진출이 활발
4. 개인자산관리서비스, 소비자금융, 증권딜링 등에서 비교우위 유지
1) 은행
2) 증권사
3) 生命保險社
4) 외자계 금융기관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 시현
Ⅲ. 외국인투자의 현황
1. 외국인의 국내 금융산업에 대한 직접투자
1) 은행업 진출 현황
2) 증권업 진출 현황
2. 외국인의 국내 주식투자
1) 외국인주식투자비중
2) 외국인투자의 투자결정요인
Ⅳ. 외국인투자기업의 입지분포 및 형태
Ⅴ. 외국인투자의 성공사례
1. 아일랜드의 성공사례
2. 싱가포르의 성공사례
3. 그 외 국가들의 사례
Ⅵ. 외국인투자의 유치정책
Ⅶ. 향후 외국인투자에 대한 대응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외국인투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피투자국(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영자원과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한편, 외국인투자를 받아들이는 피투자국(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는 그것을 받아들여 자산적 기술(제품 및 공정기술)과 여타 기법(skill)을 활용함으로써 소득증대는 물론 해외시장 접근을 통해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를 개선시키고자 한다(Behrman & Grosse 1990). 이렇듯 외국인투자에 관한 동기는 투자기업과 피투자국간 이해가 상충되기 때문에 외국인투자 유치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동기를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얘기되고 있는 외국인투자의 동기를 보면 첫째, 신시장 개척 및 확보나 기존시장 유지를 위한 시장확보, 둘째 양질의 저임노동력 확보를 통한 생산원가 절감 및 국제경쟁력을 제고, 셋째 피투자국의 관세장벽 및 수입규제 극복 그리고 각종 특혜 수혜 및 제3국 수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투자의 동기는 시장의 성장 가능성(78.9%), 생산비용 및 투자수익률(67.1%), 노사관계(57.9%), 인적자원의 우수성(53.9%),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지원제도(27.6%)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2003). 여기에서 여러 동기중 ꡐ시장의 성장 가능성ꡑ이나 ꡐ투자수익률ꡑ은 외국인투자기업이 투자결정시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일반적인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부분적인 요인 중에서는 노사관계를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으로 꼽고 있다.
Ⅱ. 외국인투자의 주요 특징
1. 주로 투자은행 및 투자펀드가 진출
외환위기이후 국내금융업에 진출한 외국투자가는 대체로 M&A, 주식투자 등 자본시장 영업에 전문화된 投資銀行과 投資펀드들이다. 주요 투자은행으로는 은행업에 진출한 Goldman
- 참고문헌
-
1. 고경일, 외국자본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과 시사점,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3.
2. 백상호, 임성훈, 김덕준, 오동화, 김기학, 유상원, 주요 국가의 외국인투자유치제도, 외국인투자지원센터 종합행정지원실, 2003. 1.
3. 변명식, 글로벌 시대의 기업문화와 해외투자 전략, (주)학문사, 1999
4. 이광준, 기업 성장을 방해하는 10가지 증상, 매일경제신문사, 2002
5. 임성훈, 외국인투자유치와 투자진흥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9.
6.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2005
7. 정문현, 한국의 국제무역에 미친 외국인 직접 투자의 효과, 경제학논집 제 9권 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