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리아 세븐(7-Eleven) 삼각김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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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코리아 세븐(7-Eleven) 기업 개요
2. (주)코리아 세븐(7-Eleven)의 주요 연혁
3. 기업목표
4. 삼각김밥?
5. 7-Eleven 삼각 김밥의 탄생 배경
6. 삼각 김밥의 상황 분석
7. 마케팅 믹스관리(4P’s)
8. 삼각 김밥의 SWOT분석
9. 향후 7-Eleven이 취해야 할 전략
본문내용
1. (주)코리아 세븐(7-Eleven) 기업 개요
(주)코리아 세븐은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7-Eleven INC.(www.7-Eleven.
com)와 라이 센스 계약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1994년 8월 롯데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넓은 유통망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려 7-Eleven을 인수하였다.
7-Eleven은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세계의 7-Eleven과 공동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1927년 달라스의 한 제빙공장에서 비롯되어 현재 전 세계 22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세븐일레븐은 편의점의 시초이자 살아있는 역사입니다. 그 당시로는 획기적인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등 앞서가는 아이디어로 세계 유통시장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21세기에도 가장 전망 밝은 유통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주)코리아 세븐(7-Eleven)의 주요 연혁
1988

5월 (주) 코리아 세븐 설립(5. 21)
7월 (미) SouthLand Co. (현재 7-Eleven Inc.)와 기술도입 계약 체결
1989
5월 1호점 오픈(올림픽 패밀리 APT내)
1994
8월 롯데에서 인수(8. 9)
1995
3월 부산 1호점 오픈 및 출장소 개소 100호점 오픈(부산연산점)
1997
6월 롯데리아로 합병(6. 1), "(주)롯데리아 편의점 사업본부"로 개칭
1998


4월 MBC 창업 박람회 참가
6월 (주)롯데로지스틱스에서 물류업무 개시
9월 공공요금수납 서비스 실시(전점포)
1999




1월 양재동센터(FOOD/냉장 일배식품)가동(1. 25)
4월 (주)롯데리아로부터 분리 (주)코리아세븐 설립(4. 1)
6월 200개 점포 달성
8월 Fast Food 매출 구성비 6% 달성 (업계 최고)
9월 제1회 상품 전시회 개최 (업계 최초)
2000




6월 LFD공장 준공(6. 9)
7월 LFD FOOD 상품 출시
8월 점포수 업계 1위 달성
9월 제3회 상품전시회 개최, 600개 점포 달성
12월 날씨 경영대상 ꡒ활용상ꡓ 수상
2001

4월 업계최초 주먹김밥 TV CF 방영
7월 삼각김밥 상반기 매경 히트상품 선정
2002



10월 ꡒ2002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ꡓ 편의점 부문 1위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12월ꡒ2002년 한국유통대상ꡓ 슈퍼 편의점 부문 금상 수상
(대한상공회의소 / 매일경제신문사)
2004
4월 ‘서비스만족대상’편의점 부문 대상 수상(한국일보사 선정)

3. 기업목표
7-Eleven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반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식품, 과자류 등에서부터 칫솔, 화장품등 비식품류까지 생활 소비용품이 주류를 이룬다. 7-Eleven의 기업목표는 ‘소비자 가정의 냉장고 역할을 하자’이다. 소비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 등에 7-Eleven이 있다면 가정에 냉장고가 없어도 생활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7-Eleven의 의미가 아침 7시에서 저녁 11시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는 뜻이라는 것에서도 7-Eleven의 기업 목표를 확인 할 수 있다.


4. 삼각김밥?
일일 판매량 73만개 돌파로 편의점 패스트푸드 열풍의 일등 공신이다. 170칼로리 열량에 100그램 용량의 삼각김밥은 700원 가격으로 유통기간은 35시간이다. 가격은 절반이지만 열량은 밥 한 공기(200칼로리)에 맞먹어 점심을 때우기에 부족함이 없다.


5. 7-Eleven 삼각 김밥의 탄생 배경
소비자 가치관이나 생활 패턴이 변화하고 있는데 홀로 사는 독신가족이 증가하고, 시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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