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브랜드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브랜드마케팅에서 브랜딩에 있어서 상징적 가치와 의미에 대한 레버리지의 총괄적인 분석.
- 목차
-
1. 요약
2. 도입부
3. 소비자 자아 개념과 개성
4. 상징적 가치와 의미
5. 제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상징적 의미
6. 상징을 이용한 소비자 가치 창출
7. 브랜딩에서 상징의 중요성을 판단하기 위한 실험연구
8. 결론과 관리측면에서의 시사점
9. 연구를 위한 방향
- 본문내용
-
1. 요약
초경쟁시장(hyper-competitive market)의 오늘날에서 상징적 가치(symbolic values)와 의미에 기반을 둔 브랜드 에쿼티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하나하나간 관계가 연결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브랜드 상징성과 브랜드 개성을 설계하고 있다. 이 브랜드 상징과 개성은 소비자 삶의 부분이 되고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창출한다. 이 논문은 소비자의 자아개념과 개성에서의 상징성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Goodyear의 모델을 참고로 다양한 종류의 브랜드 상징이 합쳐진 다양한 브랜드 수명 주기를 고찰한다. 소비자가 상징적 가치와 의미를 중요한 것으로 인지하는지 여부를 알아내고 가장 선호하는 소유물은 '내가 지금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반면 가장 비선호하는 소유물 은 '과거의 나' 를 표현하다는 것과 몇몇의 소유물들은 다른 소유물보다 자아에 더 가깝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소규모의 경험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게다가 이 논문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형태를 갖추었고 더 이상 단순하게 이름이나 효익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상징적 가치와 의미에 의거하여 삶 전체 개념을 전달하는 것으로 진화하여야만 한다.
2. 도입부
이 논문에서는 소비자 자아 개념(consumer self-concept), 개성, 상징적 가치와 의미(symbolic values and meanings) 그리고 이들이 브랜딩의 관점에서 어떤 관계이고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등의 주요 개념을 논할 것이다. 저자는 제조업자, 마케터, 광고 컨설턴트가 다양한 브랜드 수명 주기(brand life cycle)의 다양한 단계 내에서 이러한 개념들의 이해와 사용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보여주게 될 것을 희망한다.
3. 소비자 자아개념과 개성
소비자 자아개념은 상황에 대한 개인의 정의로 정의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누구인가?" "나의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등 혼잡한 세상에서 실존주의적 질문에 대한 그 반응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개인은 종종 그 존재와 자아를 타인과의 관계에서 정의하곤 한다. 사람은 인생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자 개인 주체성 확립에 대한 욕망을 가진다. 이러한 정체성을 얻기 위해서 사람은 상징적 상호관계(symbolic interaction)의 과정을 통해 주위의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상호 비교를 한다. 여기서 상징적 상호관계란 개인이 어떠한 상징이나 사물에 대해서 상호 공통된 의미에 동의하고 이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브랜드마케팅 : Leveraging on symbolic values and meanings in brand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