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카페의 혁신 최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동기 및 조사목적
2. 카페의 변천과정(시장 진입시기 분석)
3. 카페 혁신의 유형(유형 및 패턴 분석)
* 표준경쟁과 지배적 디자인: 에스프레소머신
1) 대형체인
2) 테마카페
3) 소규모 테이크아웃 커피점
4)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서의 카페
4. 혁신제안(가상카페) : 전략적 방향 제안
5. 혁신 프로젝트 분석 및 결론
- 본문내용
-
1. 선정동기 및 조사목적
“요즘 대학생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낼까?”조원들과 함께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조원 대부분이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커피숍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했다.
카페는 이제 더 이상 커피만 마시는 장소가 아니다. 친구를 만날 때, 공부를 할 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도 사람들은 카페로 향한다. 카페는 이제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수십 년 전과 비교해 보면 카페는 기술혁신과 제품혁신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까지도 변화해왔다. 그리고 이에 따른 카페의 마케팅 전략 또한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여 구체적으로 카페가 어떠한 혁신의 과정을 밟아왔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 미래에 어떠한 혁신적인 카페가 등장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카페의 변천 과정 (시장 진입시기 분석)
▪1930년대 : 서울의 다방
서울의 명물로 자리잡은 다방은「날개」의 작가 이상이 다방 제비를 개설하므로 써 일반인들에게 소개되었다. 등장 초기에는 다방으로 불리다가 후기에는‘다실’, ‘찻집’ 등으로 불렸다.
▪1950년대 : 미군PX에서 나온 인스턴트 커피
6.25전쟁으로 비상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인스턴트 커피는 미군 PX를 통해 불법적으로 암거래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인스턴트 커피가 국내에 퍼지게 되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간편함과 인력절감의 장점은 순식간에 커피시장의 흐름을 뒤바꿔 놓았다. 이러한 결과는 커피하면 인스턴트로 인식되는 커피 본래의 모습을 왜곡 시키는 계 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계층에서는 원두커피가 여전히 애용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