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인적자원관리] 신한은행의 인적자원관리 -고객만족과 종업원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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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선정의 근거

2.문제의 인식

3.대안 모색 / 제시

4.대안 평가 / 선택

5.기 대 효 과

6.결론 및 시사점

7.본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1. 기업 선정의 근거


연구 범위 설정

서비스 기업

‘제조 기업’에 비해 ‘사람’이 곧 생산의 주체이며, 더 중요하다.


금융 기업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시설’에 비해
‘사람’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다.


신한은행


조원의 경험담 및
인터뷰 시도의 용이성

전문성 미흡
지나친 Push Marketing
고객 만족도 저하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생산중심에서 고객위주로


2. 관계 마케팅



거래 마케팅(Transaction Mktg)에서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ktg)으로

단지 거래 접점의 강조에서 벗어나

가치 전달 전 과정에서의 고객만족도 제고

 입소문 등을 통한 확산  고객 증가  수익의 증대

 충성고객화  재구매율 증가  수익의 증대


c.f.) Market Share = Customer Share * Wallet Share
참고문헌
1. 서적

- 손광수 1994, 알기 쉬운 CS 하기 쉬운 CS, 신한은행

- 이유재 2004,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 인터넷 사이트

- 신한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

- The bobpikegroup 홈페이지
    (http://www.bobpikegroup.com/pages.asp?pageid=36088)

- 조선일보 홈페이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5/27/2008052701623.html)

3.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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