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정의, 배경, 유형, 활용 분야와 아웃소싱의 장단점, 문제점 및 아웃소싱의 성공 조건, 향후 발전 전략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웃소싱 정의

Ⅲ. 아웃소싱의 대두배경과 필요성
1. 아웃소싱의 배경
1) 조직환경의 변화
2) 정보처리 업무의 변화
3) 리엔지니어링과 아웃소싱의 새로운 결합
2. 아웃소싱의 필요성
1) 경제 비용 절감효과
2) 각종 기술과 정보에 대한 대응력 향상
3) 전략적 목표의 효율적 달성

Ⅳ. 아웃소싱의 유형
1. Outsourcing 유형
2. 유형결정시 고려할 사항

Ⅴ. 아웃소싱의 활용 분야

Ⅵ. 물류 아웃소싱
1. 우리나라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2. 외국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Ⅶ. IT 아웃소싱

Ⅷ. 박람회/전시회 아웃소싱

Ⅸ. 브랜드 네이밍 아웃소싱

Ⅹ. 아웃소싱의 장단점
1. 아웃소싱의 장점
2. 아웃소싱의 단점

Ⅺ. 아웃소싱의 문제점
1. 전통적 경영방식으로 인한 문제점
2. 실제 도입현장에서의 제기되는 문제점

Ⅻ. 아웃소싱의 성공 조건

ⅩⅢ. 향후 아웃소싱의 발전 전략
1. 아웃소싱으로 경쟁력 제고
2. 비용절감과 핵심역량 강화
3. 아웃소싱분야 확산 추세
4. 적절한 전략수립이 성공조건
5. 아웃소싱으로 TM효율성 제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은 1984년 GM사가 EDS사를 매수하여 정보시스템의 시설과 인력을 전면적으로 이관한 때부터 기업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으며 1989년에 EASTMAN KODAK사가 데이터 센터를 IBM에, 통신과 네트워크를 DEC에, PC를 BUSINESS LAND에 각각 위탁하면서 KODAK사는 자체 전산장비와 인원을 모두 이들 전문업체에 넘기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기 시작해 아웃소싱 이후 40%가량의 관련비용을 떨어뜨려 관련업계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집중시키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KODAK사의 최초 아웃소싱 이후 미국에서는 이 분야 시장이 연평균 17%이상 성장하는 등 붐을 이루기도 했다. 우리 나라에서도 역시 IT산업을 중심으로 정보기술 아웃소싱이 이루어져 많은 업무의 성과를 볼 수 있었으며 현재 IT업종 외의 다른 분야로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웃소싱의 많은 성공사례에도 불구하고 이미 연구되어진 국내외의 많은 아웃소싱 사례를 살펴보면 경영자가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한 기업보다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만 노출시킨 채 실패로 끝난 경우가 더 많은 실정이다. 또한 아직 아웃소싱을 행한 국내기업들의 정확한 사례가 발표된 것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 국내의 경우 아웃소싱의 실패와 성공 사이의 관계가 명확히 규명되어지지 않고 있다.

Ⅱ. 아웃소싱 정의

한 분야에서 자사보다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팀을 이뤄 업무를 추진 할 수 있고, 대부분의 업무를 외부화하는 동시에 위탁 대상 기업과 정보네트워크를 연결할 경우 이른바 사이버/버츄얼 코퍼레이션 (가상기업)도 가능하다. 기업의 전략적 효과를 위해 과거
참고문헌
◎ 김승호, 아웃소싱전략, 경영정보, 2001.
◎ 대한상공회의소, 국내 기업의 아웃소싱 실태조사, 2006.3.30.
◎ 매경논단, 21세기 경영 신조류 아웃소싱 운영전략 外, 1999.7.
◎ 손기원, 이상기, 이영진,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정보, 서울: 경영베스트, 1996.
◎ 신건호, 김길생,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서울, 2002.
◎ 신홍철, 이택수, 최웅용, 배병환, 알기쉬운 신회계학원론, 명경사.
◎ 앤더스컨설팅, 이강락 옮김, 아웃소싱 경영, 21세기북스, 1999.
◎ 옥선종 외 3인 공저, 물류관리론, 경록, 2000.
◎ 현대경제연구원 정기간행물, 전략적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1998.5.21.
◎ Mary C.Lacity, 안준모 역, 글로벌 아웃소싱, 아진출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

  • [조직행위] ○○ 은행 전산부의 효율적 조직 개편 방안
  • 발전 방향 92-3-1 성과 중심 인적자원관리 - 동기부여시스템 92-3-2 유동적 인적 자원관리 102-3-3 소비자 시장의 변화 102-3-4 평가의 발전방향 112-4 프로젝트 팀제 113 개선안 도출 123-1 팀제 및 인력분리 123-1-1 인력 분리의 원칙 123-1-2 시스템 재구성 방안 143-1-3 인력 활용 방안 163-1-4 팀 단계별 변화 183-1-5 시스템 재구성으로 인한 예상 효과 183-1-6 예상 문제와 솔루션 203-2 전략적 성과 보상의 도

  • 아웃소싱에 대해서
  •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파트너와 통합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아웃소싱을 통해 가벼우나 강한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고를 과감히 버리고 그야말로 제로베이스 발상에서 자신과 경쟁 환경을 직시해야 한다.1. 아웃소싱의 정의현재와 같은 국내외의 경제상황의 악화와 이로 인한 경쟁의 격화로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

  • [글로벌경영] 피앤지 P&G의 해외진출 사례
  • 분석2. 마케팅전략분석(4P)3. P&G의 중국 진출사례4. P&G의 러시아 진출사례 5. P&G의 일본 진출사례Ⅳ. P&G의 한국진출사례1. 기업소개(1)한국P&G현황(2)한국P&G연혁2. P&G의 전략 분석(1)경영의 현지화(2)다른 분야로 사업다각화 시도하지 않고 주력상품에 집중.(3)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4)소비자 니즈 파악3. 마케팅 전략 사례4. 유통전략(1)한국 P&G의 SLOG프로그램(2)EDI와 WOM 5. 경쟁사 분석(1)유니레버(2)유한 킴벌리Ⅴ. 사회공헌 및 향후전략1. 국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및학교생활입사지원동기성격의장단점경력사항생활신조 및인생관본 지원서에 기재한 사항은 사실과 틀림없음을 확인하오며 만일 기재사항의 누락 또는 허위사실이 판명되었을 때에는 합격의 취소 또는 여하한 조처에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입니다.년 월 일 지원자 인 ◆지원분야: (경력) ◆연락처 : - - ◆희망연봉 : 만원 이 력 서성 명주 민 등 록 번 호-생년월일년 월 일생 (만 세)주 소호 적 관 계호주와의 관계호 주 성 명년 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