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시아나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분석 -대한항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1 기업 선정 목적

Chapter 2 기 업 소 개
(1) 아시아나항공
(2) 대 한 항 공

Chapter 3 시 장 분 석

Chapter 4 마 케 팅 전 략
(1) SWOT 전략
(2) S T P 전략
(3) 4PMIX 전략
※ 소비자 분석

Chapter 5 시 사 점

※부록




본문내용

Chapter 1 기업 선정 동기

21세기 항공업계는 항공규제 완화 이후 각 항공사간의 합병과 제휴로 일부 항공사들 간의 독과점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델타-아메리칸 항공사 등이 국제선에 진출하여 세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에 기존 항공사들도 마케팅의 주요 수단인 전산 예약시스템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체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국제선 복수항공사제, 국내항공 경쟁촉진, 일본항공의 민영화 등 신 항공정책을 채택하여 자국 항공사의 경쟁력 우위 확보를 꾀하고 있어 국제 항공업계는 긴박한 경쟁이 예상 되고있다. 이러한 긴박한 경쟁시장이 계속 되는 항공시장에서 우리나라는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마케팅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항공시장이 성장의 조짐을 보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라 할 수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과열되어 서로 상대 항공사를 비방하고, 출혈 경쟁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포 만드는데 꽤 도움이 되는군요.
  • goodman0***
    (2010.04.06 06:26:1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마케팅전략 비교목 차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인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사례분석마케팅전략 개요문제제기 ⇨ 높은 브랜드를 자랑하고 있는 경쟁사에 대응하여 좁은 우리나라의 항공 운송업시장에서 고객유치를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연구목적 ⇨ 우리나라의 성공한 항공 운송업 마케팅사례를 통해 고객지향 마케팅을 수립한다. 기업철학 비교 기업철학 아시아나 항공은 항공사의 품질은 안전과 서비스에 있다는 최고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게 안전한 서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제휴 비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전략적 제휴목 차Ⅰ. 서 론 Ⅱ.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가.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나.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다.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Ⅲ. 본론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마케팅 전략2, SWOT분석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비교1. 대한항공의 전략적 제휴 - 스카이팀2.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제휴 - 스타얼라이언스Ⅳ.시사점1. 서 론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 [서비스경영사례] 대한항공 서비스사례
  • 항공사의 타격2) 고속철 운임과 항공운임3) 항공사의 촉진활동을 위한 내용2. 내부 마케팅 전략 / 9P가. 종업원 교육 육성과 서비스나. 차별화된 서비스1) 기내서 문자메시지 기능2) 서비스 고급화 선포3) 투자 계획4) 항공기 기내 시설 차별화3. 경쟁사와의 브랜드 비교 / 12P가.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나. 아시아나 브랜드 이미지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이미지비교라. 대한항공 브랜드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마. Global 비교바.

  • [마케팅] 대한항공의 내부/외부 마케팅 전략 및 아시아나 항공 비교 분석
  • 항공운임3) 항공사의 촉진활동을 위한 내용4. 내부 마케팅 전략가. 종업원 교육 육성과 서비스나. 차별화된 서비스1) 기내서 문자메시지 기능2) 서비스 고급화 선포3) 투자 계획4) 항공기 기내 시설 차별화5. 경쟁사와의 재무구조 및 브랜드 비교가. 재무구조와 주가추이 비교 (MERITZ 증권 http://www.imeritz.com/)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다. 아시아나 브랜드 이미지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이미지비교마. 대한항공 브랜드 문제점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