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대우사태의 원인 및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대우그룹의 성장배경
1. 확대경영
2. 세계경영
나. 대우사태 발생과 원인
1. 취약한 자기자본
2. 또 다른 복병 <환율>
3. 자금해결을 위한 미봉책 <계열사 간 대출>
4. 연쇄 도산의 체인 <부채지급보증>
5. 아름다운 유혹 <분식회계>
다. 대우사태의 결과와 시사점
라. 대우사태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 본문내용
-
머리말
1999년 대우그룹의 붕괴는 우리나라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재계 2위의 국내 대기업의 몰락은 수많은 하청업체의 도산을 야기하였으며 금융기관 등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직접적인타격을 주었다. 또한 정부의 대우그룹 붕괴를 막기 위한 공적자금 투입은 국민들에게 많은 세금과 빚을 안겨주었다. 이번 보고서는 대우그룹의 성장과정과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붕괴 원인을 분석해 본 후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 대우그룹의 성장배경
(1) 정경유착과 단기차입을 통한 확대경영
인수·합병을 통한 확대 경영으로 규모를 키운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대우그룹이다.
삼성이나 현대가 창업 중심의 성장 과정을 거친 것과 대조적이다.
정부가 부실을 감당하지 못해 내놓은 부실 공기업들을 정상화시킴으로써 작은 기업을 그룹 단위로 일구는 발판으로 삼았다.
1960년대 - 1967년 대우실업을 창업해 불과 5년 만에 국내 최대 종합상사로 키운 김 전 회장은 70년대 초까지 섬유류 수출쿼터제와 수출금융을 활용해 성장했으며 정부의 경공업수출정책을 활용하여 사채금리의 5분의1에 불과했던 연리 6%의 저리 수출금융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성장하였다.
1970년대 - 1970년대 한국은 수출과 차입을 통한 경제성장 모델을 선택했으며 수출기업들은 시중금리 보다 열 배나 싼 수출금융을 통해 초고속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에 대우그룹은 1972년부터 문어발식 기업인수를 시작하여 1년 만에 고려피혁 등 9개의 기업을 인수했다. 1973년, 오일쇼크로 인해 경공업 제품 수출이 타격을 받게 되자 정부는 중화학 공업 육성 정책을 채택, 정부는 부실기업 중 살리고 싶은 기업을 대기업에 맡기면서 특혜를 제공했고 이 과정에서 자본 집중이 이루어져 재벌이 형성된 것이다.
수출을 통해 대기업으로 성장한 대우는 정부의 권유로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던 한국기계를 인수하면서 최초로 내수 시장에 진출하였다.
- 참고문헌
-
1) 문 헌
정재룡, 홍은주, 2003, 「부실채권 정리-금융 산업의 뉴 프론 티어」, 삼성경제연구소
장세진, 2003, 「외환위기와 한국 기업집단의 변화: 재벌의 흥망」, 박영사
하상주, 2005, 「영업보고서로 보는 좋은 회사 나쁜 회사」, 돈키호테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2005, 「대우보고서」
장영광, 2005, 「제2판 경영분석」, 무역경영사
최명수, 2003, 「뒤집어보는 경제 회계 부정 이야기」, 굿 인포메이션
LG주간경제, 2000, 「부채비율 200% 이후 기업의 재무전략」
황선웅, 2004, 「재무관리」, 문영사
2) 사 이 트
한국경제신문 http://hankyoun.com
동아건설산업(주) http://www.dongah.c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한국경제신문 http://hankyoun.com
하이대우 http://www.hidaewoo.com
한국 신용평가정보 http://kisvalue.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