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영식품(주)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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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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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2. 건영식품(주)의 현황
- 경영이념
- 제품 소개
- 기업 조직도
- 재무 분석
- 2003년도 부도사태
3. 시장 분석
- 물 시장
- 음료 시장
4. 앞으로의 전망
- SWOT 분석
- 법정관리 졸업
- 본문내용
-
1. 선정 동기
소득 향상과 그에 따른 생활 수준의 향상, 삶의 질 추구 등으로 인해 무엇보다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이것이 이른바 웰빙 트랜드와 부합하면서 그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물 시장과 음료 시장은 주목할 만하다. 각종 건강 음료가 시중에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영식품은 일찍이 가야샘물과 가야 당근농장 등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 뛰어든 바 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놓칠 리 없는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매출 하락세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건영식품도 마찬가지다. 처음 시장 진출 당시 상당한 선전을 보인 반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 기업들에 밀려 하락세를 면치 못하다가 결국 2004년에 부도를 맞게 된다. 그러나 법정관리를 통해 회사정리절차를 밟고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지금, 건영식품은 신제품 출시와 각종 이벤트 등을 준비하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은 중소기업은 현대기업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는 우리에게 좋은 케이스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규모도 그리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대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많은 상황을 이미 겪어온 기업이기 때문에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이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에 우리는 건영식품이 그동안 지나온 경로를 알아보고,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물 시장과 음료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여 앞으로 건영식품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전망도 조심스레 추측해볼 것이다.
2. 건영식품(주)의 현황
비전과 경영이념
+ CEO 비전 - 정직한 마실 거리 문화 정착
사회의 정의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수한 식품을 생산하여
인류 건강과 행복 증진에 기여한다.
- 참고문헌
-
머니 투데이 http://moneytoday.co.kr
한국 경제 http://hankyung.com
식품음료신문 http://thinkfood.co.kr
코참비즈넷 http://www.korcham.net
삼성경제연구소(SERI) http://www.seri.org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2006년 음료시장 분석 보고서」, 나스미디어 전략 기획실, 2006
「건영식품 주식회사 재무제표에 관한 감사보고서」, 한영회계법인, 2006
「생수 시장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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