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영식품(주)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동기

2. 건영식품(주)의 현황
- 경영이념
- 제품 소개
- 기업 조직도
- 재무 분석
- 2003년도 부도사태

3. 시장 분석
- 물 시장
- 음료 시장

4. 앞으로의 전망
- SWOT 분석
- 법정관리 졸업

본문내용
1. 선정 동기

소득 향상과 그에 따른 생활 수준의 향상, 삶의 질 추구 등으로 인해 무엇보다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이것이 이른바 웰빙 트랜드와 부합하면서 그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물 시장과 음료 시장은 주목할 만하다. 각종 건강 음료가 시중에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영식품은 일찍이 가야샘물과 가야 당근농장 등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 뛰어든 바 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놓칠 리 없는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매출 하락세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건영식품도 마찬가지다. 처음 시장 진출 당시 상당한 선전을 보인 반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 기업들에 밀려 하락세를 면치 못하다가 결국 2004년에 부도를 맞게 된다. 그러나 법정관리를 통해 회사정리절차를 밟고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지금, 건영식품은 신제품 출시와 각종 이벤트 등을 준비하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은 중소기업은 현대기업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는 우리에게 좋은 케이스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규모도 그리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대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많은 상황을 이미 겪어온 기업이기 때문에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이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에 우리는 건영식품이 그동안 지나온 경로를 알아보고,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물 시장과 음료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여 앞으로 건영식품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전망도 조심스레 추측해볼 것이다.



2. 건영식품(주)의 현황

비전과 경영이념

+ CEO 비전 - 정직한 마실 거리 문화 정착
사회의 정의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수한 식품을 생산하여
인류 건강과 행복 증진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머니 투데이 http://moneytoday.co.kr
한국 경제 http://hankyung.com
식품음료신문 http://thinkfood.co.kr
코참비즈넷 http://www.korcham.net
삼성경제연구소(SERI) http://www.seri.org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2006년 음료시장 분석 보고서」, 나스미디어 전략 기획실, 2006
「건영식품 주식회사 재무제표에 관한 감사보고서」, 한영회계법인, 2006
「생수 시장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테마파크 에버랜드
  • 주변환경에 따라 파크운영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날이 추워지고 낮이 짧아지면 입장객이 줄어들고, 비가 오거나 황사와 같은 일시적인 기후 변화에도 입장객이 줄어든다. 또한 사업기간중에 비수기가 존재하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Ⅸ. 에버랜드의 미래상복합 테마파크로의 성장에버랜드가 현상황에서 한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복합 테마파크로의 전환이 필요하다.왜 그럴까? 그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자.현재 시장환경에서의 변화 예측 ① 외

  • [마케팅] 웅진식품 `아침햇살` 마케팅전략
  • 주스의 명가:훼미리 주스코카콜라4,960억(19.0%)콜라 탄산 다국적기업동아오츠카2,030억(7.8%)기능음료(포카리/데미소다/화이브미니/오란씨)소계21,930억(84.4%)▶ 음료회사 분류: 시장주도.척형과 따라하기 형▶ 미투 전략: 논개작전(사례:맥콜/식혜/가을대추)(2) 기업별 히트상품2품목 히트제일제당 800억(게토레이/솔의눈)/건영여 610억(농장.8.15)1품목 히트비락 500억/현대약품(화이바)430억/정식품(베지밀)/600억※웅진 식품 히트상품1998년420억(1.6%)

  • [화폐금융론] 한국주식시장의 현황 및 과제
  • 주)코스닥 증권시장의 설립으로 경쟁매매방식이 도입되었으며, 1998년 10월에는 코스닥 시장의 등록, 퇴출, 제도운영 등을 결정하는 코스닥 위원회가 설립되었다. 이어 2000년 3월 거래소 및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주식을 대상으로 장외주식 호가 중개시장(제 3시장)이, 2001년 12월에는 거래소와 코스닥에서 거래되는 250개 종목을 대상으로 정규시장 종료 이 후에도 거래가 가능하도록 전자 장외 중개시장(ECN시장)이 개설되었다. 그리고 현재 정부

  • 초록매실의 마케팅 전략
  • 현재 초록매실은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할인점과 편의점에서 탄산음료나 오렌지 주스의 매출액을 상회하며 가장 많은 매출액 성장을 보이고 있다. 라. 촉진전략(Promotion) 1)광고출시 전 소비자조사에서 ‘매실=초록=상큼함=젊음=건강’이라는 사실을 얻었다. 초록이라는 단어에서 개발단계부터 웅진식품이 소비자들에게 이 주고자 했던 모든 기능적 효과나 이미지적 느낌을 멋지게 풀어줄 수 있었다. 이에 광고 전략에 있어서는 초록의 느

  • [마케팅] [마케팅] 칠성사이다swot분석
  • 주스류의 수요가 급속도로 늘어났다. 80년대 일어난 전세계적인 다이어트 음료 개발 움직임에 맞추어, 코카콜라 뱁. 칠성사이다 라이트, 코카콜라 라이트, 다이어트 팹시. 등의 제품이 등장하였다.1980년대 말부터 스포츠 음료, 식이음료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신상품들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으며, 중소식품회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1992년 현재 청량음료 중에서 최고 인기 품목은 코카콜라로 주 음용율이 50%가 넘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