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의사결정론] AHP의 이해와 AHP를 활용한 예제의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序): Human’s uncountable preference.
Ⅱ. AHP의 소개
1. AHP의 등장 배경 및 개념
2. AHP 활용의 과정
(1) 브레인 스토밍
(2) 계층구조 설정
(3) 쌍대비교 및 상대적 중요도 추정
(4) 논리적 일관성의 검증
(5) 피드백
3. AHP기법의 장・단점
(1) 장점
1) 정량적으로 측정이 어려운 요소를 결정에 반영
2) 평가의 일관성 파악 및 개선
3) 의사결정 참가자의 의견 통합 및 집단 의사 결정 도출
(2) 단점
Ⅲ. AHP를 활용한 예제의 해결
1. 예제 해결을 위한 가정
2. AHP를 통한 예제의 해결
3. 분석 결과의 검토
Ⅳ. 결(結): From economic rationalism to social rationalism.
- 본문내용
-
Ⅰ. 서(序): Human’s uncountable preference.
어떤 결정을 할 때 여러가지 특성를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한다는 것은 매우 곤혹스러운 일이다. 사실, 한 가지 특성만을 고려하여 선택을 하는 것조차도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각각의 선택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자신의 선호를 기수적으로 표현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수박과 딸기가 있다고 할 때 甲은 맛이라는 특성을 기준으로 자신이 수박보다는 딸기를 더 좋아하는 것을 확실히 알지만, 수박보다 딸기를 “몇 배”나 더 좋아하는 지는 금방 떠올리기 힘들다. 이 때 새로운 과일 멜론이 등장한다면 甲의 고민은 시작된다. 자신이 멜론을 얼마나 좋아하는 지 쉽게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수박은 2만큼, 딸기는 10만큼, 멜론은 5만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면 甲은 별 어려움 없이 자신이 딸기-멜론-수박 순으로 과일을 좋아하며 딸기를 멜론의 2배만큼 좋아하고, 수박의 5배만큼 좋아한다고 손쉽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이러한 일을 하기란 쉽지 않으며, 더 많은 과일이 소개되면 될수록 甲은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의 순서를 나열하는 것조차 혼란스러워 하게된다. 이와 같이 우리는 자신의 선호를 제한된 숫자 안에서 나열하는것에는 익숙하지만, 기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워한다. 이런 상황에서 상당수 의 대안들을 여러가지 특성들을 고려하여 선택한다는 것은 단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다양한 목적(multiple objectives)을 고려한 여러 대안들중의 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T. Saaty는 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 라는 방법을 고안해 내었다. AHP는 각각의 항목에 가중치를 주고, 이를 바탕으로 점수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직관에 의한 선택을 계량화하여 보여주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Wayne L. Winston(2003), Operations Research: Applications and Algorithms 4th edition, Duxbury press
박용성(2001), AHP를 위한 의사결정론, 자유 아카데미
남경옥(2007), AHP분석을 이용한 개인정보화 수준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서경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학위논문, pp. 47-56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main.jsp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부산일보 http://www.busanilb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