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에이전트란?
1)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의 탄생
2)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란?
3) 에이전트의 유형
4) 에이전트의 역할
5) 에이전트의 자질과 덕목
6) 스포츠에이전트 관련 신문기사
2. 에이전트와 선수계약에 대한 해외조사
1) 스콧 보라스
2) NFL-드루 로젠하우스
3) 빌 더피
4) 마크 스타인버그
5) 일본 스포츠계의 연봉계약
3. 국내에서 활동중인 에이전트와 에이전시 현황
1) 이반스포츠
2) O&D
3) FS코퍼레이션
4) JS리미티드
5) IFA 스포츠
6) (주)지쎈
7) 골프의 에이전트 업무 - 스폰서 대행 계약
4.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 한 연구
1) 국내 에이전트시장의 현실
2) 국내 스포츠에이전트의 문제점
5. 국내 에이전트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에이전트란?

1)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의 탄생 에이전트란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업무나 교섭을 대행하도록 권한이 부여된 사람을 의미한다. 원래 에이전트는 연예계에서 더 보편화된 직업이다. 그러나 프로 스포츠가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끌면서부터 그들 중에서 뛰어난 스타가 탄생하기에 이르렀고, 스포츠 스타들을 활용하여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들도 등장하였다. 운동을 하면서 운동 외에는 다른 일에 신경을 쓸 수가 없는 프로선수들에게는 복잡한 연봉협상은 물론 스케줄 관리, 광고 출연 등 여러 가지 일을 대신해 줄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급기야 선수들이 안심하고 경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관리해 주는 스포츠 에이전트가 탄생하였다.

2)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란?

프로 스포츠가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끌면서부터 그들 중에서 뛰어난 스타가 탄생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스포츠 선수는 이제 단순히 운동만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이 때 스포츠 선수가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잇도록 스포츠 선수를 대신하여 스포츠 선수의 업무나 교섭을 대행할 자가 요구되었는데 이것이 스포츠 영역에 있어 에이전트, 스포츠 에이전트인 것이다. 더 자세하게 말하면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를 대신하여 연봉 협상, 광고 출연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 오늘날은 더 나아가 선수의 훈련프로그램이나 의료혜택, 법률 서비스 등일 지원하고 선수의 재산관리, 팬과의 교류, 주거의 알선뿐만 아니라 심지어 선수가 은퇴한 뒤에 대비책을 마련해 주는 등 포괄적인 개념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 될 수 있다. 즉, 프로 스포츠에 있어서 스포츠를 하면서 스포츠 이외에 다른 일에는 신경을 쓸 수 없는 프로 스포츠 선수들에게 복잡한 연봉협상은 물론 시간 관리, 광고 출연 등 여러 가지 일을 대신해 줌으로써 매우 능률적으로 경기에 임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 선수의 복리 차원에 있어서도 스포츠 에이전트의 사회적 역할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으므로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은 선수 에이전트의 역할에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영역에 있어 경기를 가운데에서 주선하고 일정한 책임을 지는 경기 에이전트도 아마추어 영역을 중심으로 그 필요성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에이전트가 곧 선수 에이전트만을 의미한다고 볼 수는 없으며 스포츠 영역에서 대리권 또는 교섭권을 위임받은 자 모두를 일컬어 스포츠 에이전트라고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스포츠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David K. Stotlar 저 김종.김종환 역
-이정학,전미양,이재돈(경희대학교).[국내 스포츠 에이전트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한국 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제 9권 1호 2004.
-김종(수원대학교),최재원(중앙대학교). [스포츠 에이전트와 인도스먼트 유형 및 현황 연 구].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제 10호, 1998.
-미국 SI(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 미국 최고 스포츠 스타들의 수입 50인
-니칸스포츠 발행 '2006年Jリ-グプレ-ヤ-ズ名鑑'과 스포츠니폰 3월 1일자 부록 '06 J1 PLAYERS GUIDE'
-김민규 기자 [일간스포츠, 2006-03-23 12:20 입력]
-조선일보 - 세계의 파워 에이전트(2007. 1. 6 ~ 2.5일까지 연재)
-2007년 5월 16일 한겨레 신문
-http://www.ivansports.com/
-http://blog.naver.com/dhkdql1989?Redirect=Log&logNo=140027134564
-이데일리
-연합뉴스
-일간스포츠
-스포츠조선
-스포츠 서울
-위클리 조선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에이전트 역할과 발전방안
  • 스포츠 계약 협상에 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에서 우리 우수 선수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세계무대에서도 일련의 흐름에서 우리 우수 선수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세계무대에서도 부족함 없이 활약할 수 있는 제 여건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에이전트 사업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한필수,1999). 국내 에이전트에 관계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선수 에이전트에 대한 연구가 주를

  • [경영학] 스포츠마케팅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성공사례 조사분석(A+자료)
  • 활동인 마케팅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스포츠를 이용해 마케팅, 즉 상업적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최근 몇 년 사이 스타급 선수나 스포츠 이벤트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등에 빠지지 않고 나타나면서 우리의 생활 곳곳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현대사회에 와서 사람들의 여가시간의 증가와 그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활동에 유리함취업현황 및 일자리 전망일자리 전망의료적 치료와 함께 운동에 의한 건강의 집중관리가 전문적인 영역으로 인식되면서 운동처방사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는 실정 현재까지 공인된 자격은 없으나, 외국의 경우 고소득을 얻을 수 있는 전문직종으로 인식되고 있어 직업전망이 매우 밝은 편(5) 스포츠경영관리사 직업개요국가가 인정하는 국내유일 스포츠 사무전문자격스포츠 이론, 산업, 시설, 이벤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 [스포츠경영] 아마추어와 프로 그리고 에이전트
  • 에이전트가 있었다면?개개인의 사적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선수가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위 사례는 한국 프로스포츠를 대변하는 야구, 축구, 농구 3종목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가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3명의 선수 모두 현재 프로무대에서 종횡무진 활약을 하고 있는 스타플레이어 이지만 자칫 잘못되었을 경우 선수생활을 계속 이어나가지 못했을 수도 있었다. 위 선수들은 좋은 지도자, 좋은 시기 등을 만

  • [마케팅서비스]스포츠마케팅에 관한 정의
  • 스포츠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용어는 1978년 Advertising Age라는 잡지를 통해서 처음 사용되었으 며, 학문적인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 하겠다. 히로세 이치로(1994)가 강조한 바와 같이 스포츠 시장의 구성원이 판매자와 소비자라는 교환당사자 로 구성된 일반 마케팅과는 다르게 일반 팬소비자와 기업소비자로 나뉘며 그들이 각각 얻게되는 이점 들이 상이한 점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