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에이전트란?
1)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의 탄생
2)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란?
3) 에이전트의 유형
4) 에이전트의 역할
5) 에이전트의 자질과 덕목
6) 스포츠에이전트 관련 신문기사
2. 에이전트와 선수계약에 대한 해외조사
1) 스콧 보라스
2) NFL-드루 로젠하우스
3) 빌 더피
4) 마크 스타인버그
5) 일본 스포츠계의 연봉계약
3. 국내에서 활동중인 에이전트와 에이전시 현황
1) 이반스포츠
2) O&D
3) FS코퍼레이션
4) JS리미티드
5) IFA 스포츠
6) (주)지쎈
7) 골프의 에이전트 업무 - 스폰서 대행 계약
4.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 한 연구
1) 국내 에이전트시장의 현실
2) 국내 스포츠에이전트의 문제점
5. 국내 에이전트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1. 에이전트란?
1)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의 탄생 에이전트란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업무나 교섭을 대행하도록 권한이 부여된 사람을 의미한다. 원래 에이전트는 연예계에서 더 보편화된 직업이다. 그러나 프로 스포츠가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끌면서부터 그들 중에서 뛰어난 스타가 탄생하기에 이르렀고, 스포츠 스타들을 활용하여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들도 등장하였다. 운동을 하면서 운동 외에는 다른 일에 신경을 쓸 수가 없는 프로선수들에게는 복잡한 연봉협상은 물론 스케줄 관리, 광고 출연 등 여러 가지 일을 대신해 줄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급기야 선수들이 안심하고 경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관리해 주는 스포츠 에이전트가 탄생하였다.
2)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란?
프로 스포츠가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끌면서부터 그들 중에서 뛰어난 스타가 탄생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스포츠 선수는 이제 단순히 운동만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이 때 스포츠 선수가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잇도록 스포츠 선수를 대신하여 스포츠 선수의 업무나 교섭을 대행할 자가 요구되었는데 이것이 스포츠 영역에 있어 에이전트, 스포츠 에이전트인 것이다. 더 자세하게 말하면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를 대신하여 연봉 협상, 광고 출연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 오늘날은 더 나아가 선수의 훈련프로그램이나 의료혜택, 법률 서비스 등일 지원하고 선수의 재산관리, 팬과의 교류, 주거의 알선뿐만 아니라 심지어 선수가 은퇴한 뒤에 대비책을 마련해 주는 등 포괄적인 개념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 될 수 있다. 즉, 프로 스포츠에 있어서 스포츠를 하면서 스포츠 이외에 다른 일에는 신경을 쓸 수 없는 프로 스포츠 선수들에게 복잡한 연봉협상은 물론 시간 관리, 광고 출연 등 여러 가지 일을 대신해 줌으로써 매우 능률적으로 경기에 임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 선수의 복리 차원에 있어서도 스포츠 에이전트의 사회적 역할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으므로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은 선수 에이전트의 역할에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영역에 있어 경기를 가운데에서 주선하고 일정한 책임을 지는 경기 에이전트도 아마추어 영역을 중심으로 그 필요성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에이전트가 곧 선수 에이전트만을 의미한다고 볼 수는 없으며 스포츠 영역에서 대리권 또는 교섭권을 위임받은 자 모두를 일컬어 스포츠 에이전트라고 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스포츠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David K. Stotlar 저 김종.김종환 역
-이정학,전미양,이재돈(경희대학교).[국내 스포츠 에이전트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한국 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제 9권 1호 2004.
-김종(수원대학교),최재원(중앙대학교). [스포츠 에이전트와 인도스먼트 유형 및 현황 연 구].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제 10호, 1998.
-미국 SI(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 미국 최고 스포츠 스타들의 수입 50인
-니칸스포츠 발행 '2006年Jリ-グプレ-ヤ-ズ名鑑'과 스포츠니폰 3월 1일자 부록 '06 J1 PLAYERS GUIDE'
-김민규 기자[일간스포츠, 2006-03-23 12:20 입력]
-조선일보 - 세계의 파워 에이전트(2007. 1. 6 ~ 2.5일까지 연재)
-2007년 5월 16일 한겨레 신문
-http://www.ivansports.com/
-http://blog.naver.com/dhkdql1989?Redirect=Log&logNo=140027134564
-이데일리
-연합뉴스
-일간스포츠
-스포츠조선
-스포츠 서울
-위클리 조선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