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물류관리 |
---|---|---|---|---|---|
A형 |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 개념 및 발전단계 (10점) (2) 주요 형태 및 사례 (10점)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2) 발전단계
(1) 내부적 관계
(2) 거래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3) 과정공유 및 협동관계
2.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및 사례
1) 주요형태
(1) EDI
(2) CRP
(3) ECR
(4) CPFR
(5) PRM
2) 사례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3) 운용구조
3. e-Collaboration의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 발전방안
2) 해결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협업(Collaboration)은 기업 간 연계 나아가 SCM 및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협업의 시작은 기업 간 합의를 통한 공동성명(사전 계약체결)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대상업체 간의 기술에 대한 지원 및 협조, WIN-WIN 효과를 통한 공동분배, 업무의 할당과 책임 등의 계약에 대해 상호 받아들일 때 성립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 및 IT기술이 지원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에 협업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전자적 정보를 통한 기업 간 연계와 협업과정을 이루기 위한 기술로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최종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각 구성원 간의 접점을 견고히 결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2) 발전단계
웹기반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전문가 및 일선 경영자들은 e-비즈니스의 진정한 가치는 업무처리의 자동화보다도 기업 간 협력증대에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웹기반 기술은 기업 간 협력적 업무계획수립, 계획의 실행, 그리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긴밀하게 통합된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물류관리(본교재, 2012)
신철(2009) 알기 쉬운 ERP PLUS, 미래와 경영
박병형(2010) 한 권으로 끝내는 e-ERP, 태영출판사
김영렬(2006)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임규건(2005)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한동철(2002)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김제홍(2004) e-비즈니스 개론, 범한
톰 왈리스, 정현주 역(2005)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2005)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김상균,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2000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자료평가
- 잘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 xhtjdt***
(2017.10.19 14:14: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