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전자화폐의 등장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자화폐의 등장과 문제점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정리도 깔끔하고 내용도 알차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은 A+받은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전자화폐의 등장
2. 전자화폐의 개념과 종류
3. 우리나라 전자화폐의 사용 현황
4. 전자화폐의 문제점
1) 부진한 기준 확립
2) 열악한 이용촉진 기반
3) 위조와 변조에 따른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
4) 잔액환불 미흡
5) 시장성 확보 미약
4. 전자화폐의 필요성
- 본문내용
-
1. 전자화폐의 등장
컴퓨터와 전자통신기술이 인터넷과 결합되면서 1990년 초에 태동한 전자상거래는 경제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으며, 인터넷과 전자거래는 21세기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가장 강력한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화폐 등 기존 지급수단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게 될 새로운 전자적 지급 수단의 수요를 발생시켰으며, 이에 따라 제 3의 화폐로 불리는 전자화폐가 등장하였다.
4. 전자화폐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전자화폐는 많은 돈을 들여 시장기반을 구축하였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 즉 부진한 표준 확립, 열악한 이용촉진기반, 위조와 변조에 따른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 잔액환불 미흡, 시장성 확보 미약 등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진한 기준 확립
전자화폐가 오프라인시장과 온라인시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려면 시장, 시스템 등을 통합할 수 있는 표준기술을 확립하여 적정한 가격으로 신뢰를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호환을 제고하여 성능을 개선하며 유통 효율을 촉진하여 거래비용을 절감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컴팩디스크형 전자화폐, 광기술 기반형 전자화폐 등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지불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온라인시장과 오프라인시장을 통합하여 발생하는 시장기회를 포착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