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분류와 전자상거래(EC)의 동향, 보안시스템 및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그리고 전자상거래(EC)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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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EC)의 분류
1. 기업 대 기업간 전자상거래(B to B : Business-to-Business)
1) 물리적 상품의 거래
2) 디지털 상품의 거래
2.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 to C : Business to Customer)

Ⅳ. 전자상거래(EC)의 동향
1.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동향
2. 외국의 전자상거래 동향
1) 미국
2) 일본

Ⅴ. 전자상거래(EC)의 보안시스템
1. 기밀성
2. 인증성
3. 무결성
4. 무인 봉쇄
1) 전자서명
2) 비밀번호와 공개키 암호 방식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
3) 공개키와 비밀키의 입력 방안
5. 인터넷 보안 및 지불 프로토콜
1) SSL
2) S-HTTP
3) SET
4) 소액거래를 지원하는 프로토콜
5) 케르베로스

Ⅵ.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Ⅶ. 전자상거래(EC)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 신용카드 기반 전자지불시스템 보안
1) SET 프로토콜 개요
2) SET 지불 시스템 참여자
3) SET에서의 거래 처리
4) SET의 전자서명 처리 과정
5) SET의 인증 구조
2. 전자화폐 보안
3. 암호 방식 보안
1) 비밀키 암호 방식
2) 공개키 암호 방식
3) 복합 암호 방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과 같은 글로벌 한 통신 인프라의 폭발적인 확산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경제활동 양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수단으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각 기관마다 서로 상이하다. 전자거래 기본법에서는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전부 혹은 일부가 전자문서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라고 규정짓고 있으며 앤더슨 컨설팅 측에서는 개방 네트워크를 통하여 기업과 기업, 최종소비자 및 공공단체 사이에 발생하는 상거래 행위, OECD 에서는 일반적인 개인과 조직 모두를 포함하여 텍스트·음성·화상 등의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 Europen Commision에서는 전자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ECOM에서는 여러 종류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품설계, 제조, 광고, 상업적 거래, 회계 정산 등의 다양한 거래 활동, ISACA에서는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 공급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과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라고 규정해놓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점이다. 또한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거래내용을 대폭 절감시키고, 모든 거래내역을 컴퓨터로 기록·관리하기 때문에 경제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한다.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인터넷이라는 채널을 통해 기업이 가상상점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One-to-One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채널로서 기업들에게 생산과 운영의 효율을 향상시켜 주고 비용을 절감시키는
참고문헌
1. 곽수일(2004),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과 정책과제, 한국전산원
2. 류재철(1986), 전자상거래에서의 인증서비스, 제4회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워크숍(NETSEC-KR`98) 특강자료집
3. 박수범·최항묵·최흥국(1999), 전자상거래 보안의 전망과 방향, 인제논총 제14권 3호
4 .방석호(1998), 전자서명·인증과 법률문제, 한국정보법학회
5. 윤종훈·김용민(2004), 전자상거래의 이해, 삼영사
6. 이운희(1998),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정부의 역할, 부산대학교
7. 이제규(2001),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8. 장근영(1999), 전자 상거래 구현을 위한 정보보안기술 연구, 신라대학교 논문집 제47집 경상대 학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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