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국제화시대의 인적자원관리(LG-PHILIPS LC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국제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
제 2 절 기업선정 동기
제 3 절 LG-PHILIPS LCD 개요
1. LG-PHILIPS LCD 사업소개
2. LG-PHILIPS LCD 사업현황
3. LG-PHILIPS LCD 경영계획
4. LG-PHILIPS LCD 사업연혁
제 2 장 LG-PHILIPS LCD의 국제 인적자원관리
제 1 절 LG-PHILIPS LCD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주요기능
1. 모집 및 선발
2. 교육, 훈련 및 개발
3. 평가
4. 보상
5. 귀임관리
제 2 절 LG-PHILIPS LCD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쟁점사항
1. 인력충원에 있어서 문제
2. 승진적체 현상
3. 유배증후군과 재귀국 문제
4. 충성심의 분리문제
5. 의사소통 장애문제
6. 권한위임의 제한문제
7. 해외에서의 노사관계 문제
제 3 장 LG-PHILIPS LCD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 1 절 거래비용이론의 활용
제 2 절 현채인의 핵심 인재화
제 3 절 지역본사의 활용
제 4 절 파견인력의 체계적인 관리
첨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국제 인적자원관리는 국제화와 정보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기술이 급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세계 각국의 경제 사회 및 그 구성원인 기업들은 활동범위를 크게 넓혀가게 되었다. 특히, 교통과 통신수단의 경이적인 발달로 인하여 세계가 단일 생활권으로 묶이게 됨에 따라 기업도 국경이라는 장벽을 뛰어넘어 세계 전체를 무대로 경영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게 되었다.
Michael Porter(1995)에 따르면 기업들이 국제화한다는 것은 전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 내 가치사슬(value chain)의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조합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제화시대의 경쟁력은 특정 국가나 특정 관리 기능에서 부분적으로 확보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를 통해 얻어진다. 오늘날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뿐만 아니라 원료구매, 연구개발, 직원채용 등 경영활동이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초국적 기업을 비롯해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물론 많은 중소기업들도 원재료 구입이나 판매거점을 해외에 두고 국제경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이는 운송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는 더 이상 한 기업이 국가 내에서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다른 기업과 경쟁하는 방법으로는 국제화된 경쟁관계에서 승리할 수도 기업을 유지, 존속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국가 내에서 다져온 역량을 바탕으로 전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적인 차원에서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성국 (1997), “트렌디 인사관리”, 明經社
조동성 (1997),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經文社
김원형 (1999),“초국적 기업을 향한 국제 인적자원관리전략”
이재규, 김성국, 권중생 (1998), “최신 인적자원관리론”, 문영사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2007),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Kenneth L. Murrell, Mimi Meredith (2004), “권한위임의 기술” , 지식공작소
【국외문헌】
Hofstede, g. (1985) the unteraction between national and organezational value system. Jounal of Management, 1(2), 81-99
【웹 사이트】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LG-PHILIPS LCD, http://www.lgphilips-lcd.com/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