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중국기업 하이얼의 국내진출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하이얼 성장전략
3. 국내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마케팅전략
6. 향후 전략 방안
- 본문내용
-
하이얼은 18년 전 파산직전의 중소기업에 불과했다. 1984년 소형전기를 생산하는 집단기업인 청도 전기 공장은 청도 냉장고공장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현 CEO인 장루이민을 공장장으로 임명하였다. 하이얼의 장루이민 회장 겸 CEO. 원래 그는 하이얼의 공장장으로 취임하던 84년 칭다오시의 평범한 경제 관리에 불과했다. 당시 부실 국유 기업인 하이얼 냉장고 공장의 관리를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고 회사를 경영하기 시작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파격적인 회사운영으로 하이얼의 성공을 견인했다.
취임할 당시 공장은 147위안의 적자 상태인데다 800명에 달하는 종업원들의 급여도 지불하지 못하는 실질적인 파산지경 이였다. 또, 직원들은 공장 아무데서나 대 소변을 보고 공장 비품과 자재를 마음대로 가져가는, 사회주의 기업 중에서도 최악의 기업이었다.
이런 엉망진창인 기업에 들어간 장루이민은 엄격한 규율의 적용과 효율적인 경영방식의 실천을 통해 18년간의 지속적인 안정한 발전을 하여 하이얼을 오늘 날 컴퓨터를 포함한 전체 가전분야에서 세계 5위에 올라있는 세계 굴지의 대기업으로 일궈냈다. 이런 만큼 하이얼을 말할 때 장루이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인들과 중국 언론은 장루이민을 가리켜, 중국 경제를 선도하는 경제의 큰 스승(大師)이라고 말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는 한 기업을 기적처럼 회생시킨 그의 노력과,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에 뒤 처지지 않고 미래의 기회를 포착해 가는 그의 식견과 안목에 대해 큰 신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루이민의 경영으로 하이얼은 11개국 13개 현지공장에서 96종 15만100여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적 종합 가전 메이커로 탈바꿈했다. 현재 백색 가전업체에서 새롭게 떠오는 기업이며, 그 동안의 중국제품하면 떠올리던 것과는 달리 자체 브랜드인 '하이얼'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며 서서히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 참고문헌
-
www.haier.com
www.haiernet.co.kr
en.chinabroadcast.cn
pcweb.mycom.co.jp
www.fss.or.kr
www.cctv.com.cn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www.mk.co.kr
www.mknews.co.kr
www.fnnews.com
하이얼 스토리 - 숀 시엔예, 유혜경 역, 한스컨텐츠, 2006
중국 하이얼 그룹 - (주)알앤디비즈, 2005
경제의 심리학 - 니혼게이자이신문사, 송수영 역, 밀리언하우스, 2005
중국 일류기업을 찾아서 - 박승록, 굿인포메이션, 2005
장루이민의 하이얼 (중국 No.1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안졘쥔, 이수진 역, 수희재, 2004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박영사, 2004
차이나 마케팅 - 쉬중멍, 백은영 역, 은행나무,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