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현대카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본론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Ⅲ.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Ⅳ. 별첨
1. 주관식 응답 정리
2. 설문지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배경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현금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금을 대체할 요소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그 대체요소 중 하나로 등장한 것이 카드이다. 우리나라에 카드가 처음 도입된 시기는 1969년이며, 1980년도 초 본격적으로 카드사들이 설립되었다. 현재 국내에 설립된 카드사는 수십 개에 달하며, 그로 인해 각 카드사들은 경쟁적으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가입 시 여러 가지 프리미엄을 주는가 하면 카드 자체의 기능도 다양화 시키고, TV․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한 다양한 광고를 선보이며, 여기에 카드의 디자인까지 다양화 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단순 경쟁을 위한 것임에 앞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기도 하다. 사회가 빠르게 발전해나가는 동시에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와 개성이 다양해져 그에 걸맞는 아이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카드사들은 타사들과의 무한경쟁 속에 적정 고객층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그들의 고객을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주 고객층인 20~30대의 고객들은 카드 가입과 사용 시 어떤 면을 가장 고려할 것인가? 또한 어떤 면을 부각시키는 것이 그들에게 카드의 호감도를 불러일으킬 것인가? 자신만의 개성과 의사가 뚜렷한 계층이며, 보여 지는 것을 통해 자신을 표출하기 좋아하는 20~30대의 경우, 시각적인 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다른 것과는 차별된 자신의 것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강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이 연구는 카드소비의 주 고객층인 20~30대가 카드 가입과 사용, 카드의 선호도가 시각적인 면에 따른 카드 디자인과 독특한 광고 효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실시하게 되었으며, 이런 20~30대의 욕구와 카드 가입, 사용 및 선호도에 대해 생각과 가장 근접한 카드로 현재 다양한 TV광고 및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카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