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현대카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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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본론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Ⅲ.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Ⅳ. 별첨
1. 주관식 응답 정리
2.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현금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금을 대체할 요소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그 대체요소 중 하나로 등장한 것이 카드이다. 우리나라에 카드가 처음 도입된 시기는 1969년이며, 1980년도 초 본격적으로 카드사들이 설립되었다. 현재 국내에 설립된 카드사는 수십 개에 달하며, 그로 인해 각 카드사들은 경쟁적으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가입 시 여러 가지 프리미엄을 주는가 하면 카드 자체의 기능도 다양화 시키고, TV․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한 다양한 광고를 선보이며, 여기에 카드의 디자인까지 다양화 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단순 경쟁을 위한 것임에 앞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기도 하다. 사회가 빠르게 발전해나가는 동시에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와 개성이 다양해져 그에 걸맞는 아이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카드사들은 타사들과의 무한경쟁 속에 적정 고객층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그들의 고객을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주 고객층인 20~30대의 고객들은 카드 가입과 사용 시 어떤 면을 가장 고려할 것인가? 또한 어떤 면을 부각시키는 것이 그들에게 카드의 호감도를 불러일으킬 것인가? 자신만의 개성과 의사가 뚜렷한 계층이며, 보여 지는 것을 통해 자신을 표출하기 좋아하는 20~30대의 경우, 시각적인 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다른 것과는 차별된 자신의 것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강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이 연구는 카드소비의 주 고객층인 20~30대가 카드 가입과 사용, 카드의 선호도가 시각적인 면에 따른 카드 디자인과 독특한 광고 효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실시하게 되었으며, 이런 20~30대의 욕구와 카드 가입, 사용 및 선호도에 대해 생각과 가장 근접한 카드로 현재 다양한 TV광고 및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카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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