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할인마트] 사례를 통해 본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개념, 등장, 특성, 경영과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문제점, 현황 및 외국 대형할인점(할인마트) 사례 교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대형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1. 할인점의 기원
1) 미국
2) 유럽
2. 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
3. 할인점의 특징
1) 정규적으로 저가판매
2) 셀프서비스로 제품판매
3) 대량구매, 대량진열
4) 최소한의 시설, 장식 투자와 생산, 유통, 판매 구조 합리화
Ⅲ. 가격파괴와 대형할인점의 등장
Ⅳ. 대형할인점의 경영 특성
1. 점포개발
2. 운영형태
3. 취급 상품의 특징
Ⅴ. 대형할인점의 문제점
1. 상품의 구색면
2. 저원가 운영
3. 매장형태 및 다점포면
Ⅵ. 대형할인점의 현황 및 사례
1. 현황
2. 사례
1) E-마트
2) 킴스클럽
3) 하나로 클럽
4) 한국마크로
5) 까르푸
Ⅶ. 외국 대형할인점 사례와 교훈
1. 외국계 할인점의 문제점
2. 공통의 문제점
3. 해결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의 소비를 보면 그것은 단순한 물건의 구입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구입 과정의 시간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판매 업체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새로운 이미지, 혹은 분위기를 창출해서 소비자의 요구를 유효하게 간파하여야 한다. 소비라는 것은 단순히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여러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그 과정 속에서 다양한 관계의 커뮤니케이션이 함께 교환되어 진다. 그들 관계 속에서는 끊임없는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주위에는 무한한 볼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있다.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환, 여가시간 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함하는 행위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쇼핑 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영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소비자의 생활문화공간, 정보공간 등의 개념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첫째, 물건의 구입과 욕구 충족이다. 소비의 일차적 목표는 삶의 기본적 욕구충족(먹고살기 위한 소비)으로서의 역할이다.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이 욕구가 충족되면 소비자는 기능적이고 물질적인 욕구충족 이상의 것을 추구하게 된다. 갈수록 취미, 가치관에 의한 소비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며, 좀더 낳은 서비스와 자아실현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화, 여가시간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괄하는 행위로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쇼핑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 참고문헌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2001), 삼성경제연구소
그랜트 맥크레켄․이상률 역(1996) : 문화와 소비, 문예출판사
김기현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LG주간경제
남일총(1992) : 한국의 유통산업, 한국개발연구원
박병수(1999) : 할인업태 전개방향, 유통실학 연구소
박두규(1989) : 한국 대형소매기관 영업성과의 결정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영봉외 공저(2001) : 소비자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임영록(1999) : 대형할인점의 입지전략에 관한 연구
오쿠보 다카시 저․김용발 역(1992) : 한국의 유통산업 이것이 문제다, 한국능률협회
오세조(1998) : 할인점경영(상), 박영사
이동선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지영주(1993) : 상품소비에 따른 문화적 의미, 이대 입구의 한 미장원을 중심으로
한상린(1994) : 국제화를 향한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 백화점시대
자료평가
- 아주 좋은자료인거같습니다 !
- gytkdd***
(2014.04.04 11:5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