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소비자피해와 현황, 전자상거래(EC)의 전망 및 전자상거래(EC)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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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
2.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3. 기업간 전자상거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이용 형태

Ⅳ. 전자상거래의 기법과 모델
1. 인터넷과 기타의 새로운 기법
2. 전자상거래의 모델
1) 신뢰성의 확보
2) 거래교섭
3) 지급과 결제
4) 지급장치
5) 상품과 인도

Ⅴ.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
1. 방화벽(Firewall)
2. Secure DB
3. 전자우편 보호
4. 공개키기반구조(PKI : Public Key Infrastructure)
1) 등록기관
2) 인증기관
3) 디렉토리
4) 사용자
5. 전자서명
6. 스마트 카드
7. VPN(Virtual Private Network)
8. 전자지불시스템
1) 지불시점에 따른 분류
2) 인증시점에 따른 분류
3) 인증방법에 따른 분류
4) 거래액수에 따른 분류
5) 지불방식에 따른 분류
6) 전자지불을 위한 보안기술
9. 전자 청구 및 지불시스템(EBPP)
1) 다이렉트 모형
2) 통합자 모형
10. 개인정보 보호
11. 침입탐지 시스템(IDS: Intrusion Detection System)
1) 침입탐지시스템의 구성요소
2) 침입탐지시스템 구현기술

Ⅵ. 전자상거래와 소비자피해
1. 소비자피해의 요인
1) 사기․기만 거래의 발생
2) 피해구제의 어려움
2. 소비자피해의 실태
1) 국외
2) 국내
3. 소비자피해의 유형
1) 통신사업자의 통신서비스에 관한 피해
2) 표시․광고로 인한 피해
3) 조작실수로 인한 피해
4) 계약의 미이행 등으로 인한 피해
5) 사칭으로 인한 피해
6) 개인거래에 있어서의 피해
7) 국제전자상거래로 인한 피해
8) 인터넷상의 악덕 상행위로 인한 피해
9) 개인정보의 누설․악용 및 프라이버시의 침해
10) 소프트웨어․솔루션의 독점

Ⅶ.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위협요소
1. 시스템 공격
2. 데이터 공격
3. Business 공격
4. 인터넷 뱅킹 시스템 위협요소

Ⅷ.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및 전망
1.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시장현황 및 전망
2. 전자상거래 거래 시장현황 및 전망
3.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

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크게 기업과 기업(B-to-B, Business to Business)의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B-to-C, Business to Consumer)간의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현재 관심의 초점은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에 모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을 통하여 기업이 소비자와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채널이 형성되었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소비자와의 관계를 개선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

포괄적인 의미에서 전자상거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경제주체간의 상거래 절차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Web의 이용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좁은 의미로는 상거래 절차에 인터넷/Web을 이용하는 거래방식으로 정의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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