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구성요소, 전자상거래(EC)로 인한 시장경제의 변화,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전자상거래(EC)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의 유형
1. 기업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
2.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3.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B2G : Business To Government)
4. 기업내 전자상거래(BIE : Business In Enterprise)

Ⅲ.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의 구성요소

Ⅳ.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로 인한 시장경제의 변화

Ⅴ.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의 현황

Ⅵ.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의 활성화 방안
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
2. 정부의 활성화 방안

Ⅶ.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전자문서교환의 수준을 넘어 좀 더 정보화가 심화된 상태를 일컫는바 이른바 두개 이상의 기업간의 사업과정을 합리화하고 순환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일련의 통합적 전자수단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를 말하며(Gary G. Benesko, Electronic Commerce), 이 통합된 전자수단들에는 전자문서교환, 이미지처리, 바코드 사용, 전자우편, 업무 흐름 관리체제(Workflow Management System) 그 밖에 주어진 사업관계를 합리화하는데 적합한 수단들이 포함된다(Benesko). 전자문서교환은 업무수행상의 초석(Operational Cornerstone)으로서 전자거래의 견인차(Workhorse of EC)가 된다. 전자문서교환은 한 기업의 컴퓨터에 존재하는 응용프로그램과 다른 기업의 컴퓨터에 존재하는 응용프로그램 간에 대량의 표준적 업무거래의 교환을 가능케 하고 종이와 관련된 혼란과 지연을 제거하며 데이터의 재조율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빠르고,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수단이지만, 전자거래는 이러한 전자문서교환을 다른 전자적 수단들과 연결하여 비단 종이문서를 대체하는데 머물지 않고 기업간의 상거래의 모든 측면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데 있다. 인터넷사회가 진전되면 될 수록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거래가 보편화될 것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 급속
참고문헌
· 권오승,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한국경쟁법학회, 2001
· 남인석·정영화, 전자상거래법, 다산출판사, 2000
· 윤주희, 전자거래에서 상품 및 용역제공자의 계약상 의무, 디지털 경제시대에서의 전자거래와 법(II), 한국법제연구원, 2001
· 지원림, 전자거래와 계약법, 법학논총(단국대 법학연구소) 제24집, 2000
· 정쾌영, 디지털 경제시대에서의 전자거래법, 무역경영사, 2001
· 최경률, 전자거래에 관한 사법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홍준형, 인터넷 사회에 있어서 EDI 및 전자거래의 기능, 전자거래 및 EDI 관련 법제도 정비 방향 한국전산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 [졸업]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의의와 유형.1. 전자무역 결제시스템의 의의.2.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3. 글로벌 전자무역 시스템 유형. 3. 1 TradeCard. 3. 2 boleroSurf. 3. 3 SWIFT.3. 4 Identrus.4. 전자무역결제상의 문제점.5. 국내의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6.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전망.제 5절 국내 전자무역 성공사례.1. 국내1. 1 삼성전자 - 무역자동화.1. 2 EC21.2. 해외.2. 1 아마존 - 전자상거래.2. 2 이베이.제 6절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방안.제 7절 전자 무역의 활성화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 의 의의# E.C 의 구성요소3. 전자상거래의 단계 (8단계)4. 전자상거래 현황5. 전자상거래 장점6. 전자상거래의 전자 화폐# 전자 상거래 보안 시스템과 전자결제시스템7. 전자상거래 전망및 국제적 동향8. 전자상거래의 당면문제점1. 전자상거래의 개념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 [경영전략]옥션 인터넷비즈니스 마케팅전략
  • 의 정보는 결국 분산되었다. 또한 한 조직에 저장된 정보가 다른 조직으로 넘겨질 때에는 서류 형태로 출력이 되어지고 그 조직에서는 다시 이를 입력하는 비즈니스의 비효율이 존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정보의 분산과 중복 관리, 그리고 서류 형태의 정보 교환은 비즈니스의 비효율성은 물론 글로벌 개방 환경에서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는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현황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예견되어 지는 변화 및 문제점 등을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등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여 원활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주로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동향과 국내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