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재래시장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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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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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재래시장의 개념…………………………………2
Ⅱ.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5
Ⅲ. 재래시장의 마케팅 전략………………………8
Ⅳ. 국내 재래시장 성공사례…………………‥…11
Ⅴ. 해외 재래시장 성공사례……………………‥16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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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시장”은 정기시장과 임시시장으로 구분되며 “정기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하고, “임시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당해 시장의 개설자가 지정한 기관에 일시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유통산업발전법」
②“재래시장”은 일정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 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를 말한다.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3」
③일반적으로 재래시장이라 함은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재래시장과 정기시장”을 총칭한다.
-「산업자원부」
④재래시장은「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로서 상업기반시설이 노후화되어 개/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로 정의한다.
가.「유통산업발전법」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규모 점포로 등록된 시장 (등록시장)
나. 등록시장과 같은 기능을 행하고 있으나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대규모점포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곳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 하다고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한 곳(인정시장)
※ 위 가목에서 “대규모점포”라 함은 다음 각목의 요건을 갖춘 매장을 보유한 점포의 집단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함.
1.하나 또는 둘 이상의 연접되어 있는 건물 안에 하나 또는 여러 개로 나누어 설 치되는 매장
2.상시 운영되는 매장
3.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곳
※ 위 나목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기준”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으로서 도매업/소매업 또는 용역업을 영위하는 점포의 수가 50개 이상인 곳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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