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동제약의 비타500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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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향후 전망
10. 결 론
본문내용
광동 제약 내에서의 비타500 매출 비중
2001년 - 전체매출의 5%
현재 - 전체매출의 25%
마시는 비타민제 시장에서 점유율70%로 1위
국내 비타민 시장의 규모 - 1300억 원대
약 100개의 제약사, 500개의 제품
비타 500 개발초기에 박카스와 차별화된 시장을 개척
박카스는 의약품으로 규정되어있기 때문에 약국에서만 판매되나, 광동제약 비타 500은 일반 드링크제이기에 유통망 자체가 다른 제품으로 출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제약회사에서 만들어 나오기에 같은 자양강장제로 인식
비타 500이 초기 경쟁자를 박카스로 선정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박카스와 비교되며, 박카스 시장을 잠식
현재 타 제약회사에서 출시하는 비타민음료 유사품은 30여종에 이름
성분함량에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포장과 맛, 주성분 등은 대동소이해
비타 500의 복제품이나 다름없음
카페인 없이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C 를 언제 어디서든 복용할 수 있는 음료로 포지셔닝
레몬 20개, 오렌지 15개, 사과 60개 분량의 비타민C의 양
비타민이 건강을 유지시키는 영양소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인식시키는 내용을 매체를 통해 홍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한 이벤트 기획
시장의 고객들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루어짐
웰빙 시대 흐름에 부합
웰빙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음료욕구에 맞는 제품 출시
특히, 웰빙 트랜드 속에서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층의 취향에 부합
참고문헌
www.ekdp.com
www.vita500.com
www.bacchusd.com
www.emars.co.kr
www.korchambiz.net
광동제약 사업보고서
‘비타500’ 성공 신화 따라 배우기 붐 - 김문권. 한국 경제 신문
광동제약 ‘비타500’의 성공요인 – 이예현, CEO리포트 경영사례분석가
Nomad Strategy 비타500 신화의 비밀 - 최수부,김현식,정완진, 라이트북닷컴
CHAPTER1 ‘비타500’. 김현식 편 - 김남국
대한민국 Only 1 신시장의 개척자들 - 무한미야 에이지 저, 윤상근 역
마케팅을 그림으로 보여주마 - 한국산업훈련연구소
마시는 비타민 '광동제약 - 비타 500` 데일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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