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상품유통론] TV 홈쇼핑 산업과 유통 프로세스 -cj홈쇼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동기
Ⅱ. 홈쇼핑 산업과 유통
Ⅲ. CJ 홈쇼핑
1. CJ 홈쇼핑 개요
⑴ 연 혁
⑵ 매 출 현 황
⑶ 2004년 10대 히트상품
⑷ 유 통 채 널(사업영역)
◈ CH 1. TV Homeshopping
◈ CH 2. Internet shoppingmall
◈ CH 3. Catalog
◈ CH 4. DongBang CJ
2. CJ 홈쇼핑 입점 절차
⑴ TV 홈쇼핑 입점 절차
1. 신상품제안접수
2. 상품평가
3. 신용인증(신용평가)
4. 협력사심사
5. 품질평가
6. 거래체결
⑵ 인터넷쇼핑몰 입점 절차
1. 신상품제안접수
2. 상품평가
3. 협력사 기본심사
4. 거래체결
5. 사후평가
⑶ 카탈로그 입점 절차
1. 신상품제안접수
2. 상품평가
3. 신용인증(신용평가)
4. 품질평가
5. 협력사심사
6. 거래체결
Ⅳ. Our Suggestion
Case 1. 지역담당자의 부재로 인한 배송 지연
Case 2. 긴 교환시간
Case 3. 홈쇼핑 업체의 횡포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TV 홈쇼핑은 소비자가 방송 • 통신 • 인쇄 광고매체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어, 점포에 직접 가지 않고 전화나 우편, 인터넷 등으로 직접 상품을 주문하는 구매방식으로 대표적인 무점포 유통 채널이다.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으로 인하여 새로운 유통 창구로 자리 잡으며 소비의 한 축으로 발전하고 있는 TV 홈쇼핑 산업과 유통 프로세스에 대해 깊이 있게 다뤄보고자 선정하게 되었고, 여러 홈쇼핑 중에서 CJ홈쇼핑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홈쇼핑 산업과 유통

국내 통신판매 시장에 TV홈쇼핑이라는 새로운 유통형태가 등장한 것은 1995년이다. 소수의 공중파 채널만 유지되던 방송시장에 1995년 케이블 TV가 출현하면서 우리나라 방송 시장은 다양성을 제공하고 시청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LG홈쇼핑과 39쇼핑 (현 CJ홈쇼핑)이 방송을 이용한 새로운 유통형태인 뿌리 내리기 시작한 TV 홈쇼핑은 지금까지 쾌속행진을 계속해와 이제는 시장규모 4조원을 넘는 당당한 유통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를 확고히 잡았다. 후발 케이블 TV 홈쇼핑업체들로서는 2001년 3월31일 방송위원회로부터 홈쇼핑 방송 채널사업자 승인을 받은 3사가 있다. 2001년 하반기인 9월에 한국농수산 TV(현재 농수산 쇼핑으로 개명), 10월에 우리홈쇼핑, 11월에 현대홈쇼핑이 잇따라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이들 업체와 선발사인 LG홈쇼핑과 CJ39쇼핑을 포함한 5개 사업자 구도의 CATV 홈쇼핑 시장은 그간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케이블 TV 홈쇼핑이란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까지 배송해 준다. 고객이 상품을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1995년 8월 첫 방송이래 높은 성장을 거듭하여 10여 년의 짧은 기간 동안 총 시장규모 4조원을 상회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TV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조달,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런 사업 핵심 역량은 카탈로그, 인터넷 등 관련 무점포 산업으로의 진출을 효과적으로 하게 하여 유통업을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공익성에 대한 요구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Ⅲ. CJ 홈쇼핑

1. CJ 홈쇼핑 개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J홈쇼핑 재무제표분석
  • CJ홈쇼핑의 주가의 변동을 예상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의견을 제시하여 본다.Part Ⅱ. 산 업 분 석 1. 홈쇼핑 산업의 정의(1) 홈쇼핑의 일반적 정의홈쇼핑 산업은 점포 없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무점포 소매업(nonstore retailing)이다. 케이블 TV 홈쇼핑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케이블 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산업이다 (2) 홈쇼핑 산업의 특성먼

  • [MIS] CJ홈쇼핑 경영정보시스템
  • TV 총 시청대상가구는 2003년 말 현재 약 1000만 가구로서 우리나라 총 세대수의 약 76%에 달하고 있으며 케이블TV 홈쇼핑사로는 최초에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2001년 3월말에 신규로 승인을 받은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있다. 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

  • [유통전략] CJ홈쇼핑의 유통전략 사례
  • 홈쇼핑의 장단점5) 홈쇼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홈쇼핑의 장애요인Ⅱ. 해결방안6) 홈쇼핑의 전망4. CJ 홈쇼핑의 유통 분석1) 사업소개Ⅰ. TV 홈쇼핑Ⅱ. 카탈로그 Ⅲ. 인터넷 쇼핑몰Ⅳ. CJ 갤러리2) 유통 전략 시스템(1) CTI 시스템의 도입(2) SCM 도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3) CRM의 도입(4) PPS 로 배송 운송장 오류 감소(5) CJ GLS 출범3) CJ GLS의 강점과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 CJ 홈쇼핑‘패션 PB상품 강화, 카탈로그 발행, 콜센터 증설,

  • CJ홈쇼핑 기업분석
  • CJ홈쇼핑은 짧은 기간 내에 국내 유통업의 역사에 커다란 획을 그으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TV홈쇼핑, 카탈로그, 인터넷 쇼핑몰, CJ Gallery에 이어 위성 TV홈쇼핑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유통회사로 21세기 새로운 생활문화 창조에 앞장서고 있다. ☉ 전문화된 On-Line 정보마케팅 Company 단순히 상품만을 파는 차원을 넘어 고객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고객감동 실천으로 홈쇼핑 산업의 새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 TV홈쇼핑 LG홈쇼핑 vs CJ홈쇼핑 분석
  • TV 총 시청대상가구는 약 800만 가구로서 우리나라 총 세대수의 약 64%에 달하고 있으며 케이블TV 홈쇼핑 사로는 최초에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2001년 3월말에 신규로 승인을 받은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있다.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