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KT의 인재경영과 교육훈련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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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KT의 인사철학과 인재상
3. KT 인재확보 전략
4. KT 교육훈련시스템
5. 교육훈련 사례분석
6.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전국을 커버하는 기간통신망과 2,000만이 넘는 가입자를 가진 전화사업자로 출발한 KT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했다. 1994년 아시아 최초로 전 세계를 있는 첨단 인터넷 망과 위성통신망을 확보하여 우리나라를 선진 정보통신 대열에 올려놓았으며 1997년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한 이후 전화 위주의 유선사업을 무선과 인터넷 중심의 미래 성장 사업 구조로 대대적인 사업구조 개편을 단행하고, ADSL 서비스 도입, 초고속 국가망 구축 등 인터넷망 구축에 역량을 검증하며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로서의 기반을 다졌다. 한편, 무선통신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위해 2000년 한솔엠닷컴을 인수한 KT는 그룹 자회사 KTF와의 결합을 통해 무선사업 기반을 다지는 등 명실 공히 유무선을 망라하는 세계적인 통신사업자로서의 위상과 입지를 구축했다.
KT는 국내시장에서 쌓아왔던 성장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2001년 12월 11일 창립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CI를 선포하여 사명을‘KT’로 바꾸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재탄생을 선언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후발 사업자로서 사업개시 1년 만인 2000년 6월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 1위 달성, 2000년 9월 국내 최초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100만을 돌파한 이후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굳혔다. 2002년 3월 업계 최초로 400만 가입자를 돌파한데 이어 2003년 1월, 500만 가입자 기록을 갱신함으로써 명실 공히 세계 최고의 브로드밴드 사업자로 세계 속의 기업으로 자리했다. 2005년 5월, 완전 민영화를 통해 민영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점에 선 KT는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고의 가치창출 기업이 되기 위한 ‘The Value Networking Company'라는 기업 비전을 실현함으로써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kt.co.kr
ktedu.kt.co.kr
www.klca.or.kr
www.korcham.net
www.ips.or.kr
www.moci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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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eri.org
www.fnnews.com
www.akn.co.kr
인적 자원관리 프론티어 - 이순묵 외, 박영사, 2007
현대 인사관리론 - 최종태, 박영사, 2006
[KT] IT 강국 주도,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KT,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다 - 신재준, 고지석, 새로운 제안, 2005
KT ERP Story - KT ERP프로젝트 추진 팀, KT문화재단, 2005
미래기업 인재코드 - 최병권, 새로운 제안, 2005
신 인적자원관리론 - 박경문, 최승욱, 무역경영사, 2003
신 인사관리 - 박경규, 홍문사, 2001
21세기형 인적자원관리 - 한국노동연구원, 명경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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