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경영의 본질
1) 지식의 개념
2) 지식과 정보

2. 지식경영의 의의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의 필요성
3) 지식경영 프로세스

3. 지식경영의 배경이론
1) 지원기초이론
2) 학습조직이론

4. 지식경영의 전략
1) 최고 경영층의 리더십
(1) 지식경영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책임
(2)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각
(3) 지식경영의 비전
(4) 지식경영의 과제 선정
(5) 지식경영의 스폰서
(6) 지식경영에 대한 자금지원

5.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의 본질

1) 지식의 개념

지식(Knowledge)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논의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철학자들에서부터, 데카르트, 흄, 칸트 등 근대 철학자, 현대의 인지심리학자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오고 있는 것으로 그리 간단히 규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전통적으로는 서양 철학의 인식론에서 지식의 본질, 원천 등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예컨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한 합리주의적 관점과 흄을 중심으로 한 경험주의적 관점, 이 두 가지의 관점의 통합을 시도한 칸트 등이 인식론은 주도한 대표적인 철학자들이다. 이들 간에는 관점의 차이는 있으나 지식은 ‘정당화된 진실한 믿음’이라는 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최근 지식이 기업 핵심역량의 주요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식경영에 대한 학계와 기업에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식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하지 못하는 핵심적인 자산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기업에서는 이러한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2) 지식과 정보

1990년대에 들어와 기업 내 지식이 핵심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부터 일부 학자들이 ‘정보’라는 용어를 ‘지식’과 구분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원래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원리적 통일적으로 조직화되어 객관적 타당성을 요구할 수 있는 판단의 체계’ 또는 ‘얇은 상태 혹은 사실, 알고 있는 모든 것, 조직화된 정보’ 로 정의되고 있다.
Nonaka(1995)는 지식을 ‘정당화된 진실에 대한 신념’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으며, 정보는 인간의 ‘지’의 흐름을 말하고 지식은 축적된 형태를 의미한다고도 하였다.
한편 Davenport와 Prusak는 데이터, 정보, 지식의 개념을 비교해서 제시하고 있는데 지식으로 이동할수록 암묵적 속성이 강해지고 전이가 어려워진다. 결국 지식의 개념이 데이터처럼 하나의 객체로서 쉽게 저장되고 전이되는 단계에서 점점 더 구조화하기 어려운 복잡한 프로세스로 인식되어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신경영학 : 민경호, 무역경영사, 2005. 09.05
경험과 사례중심의 사이버 지식경영: 이근식 · 유상훈 , 모두북. 2001.01.10
21세기 지식경영 : 피터 드러커, 한국경제신문사, 1999.07.15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의 조직설계방안 : 김경수 · 김공수 , 집문당, 2003.03.15
핵심성공요인으로 본 한국의 지식경영 : 김찬중 · 서도원,한국학술정보(주), 2006.02.01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 이순철, 삼성경제연구소, 1999.08.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MIS,정보관리]지식경영에 대하여
  • 지 식 경 영(KNOWLEDGE MANAGEMENT)목 차1. 지식경영의 새로운 경영모델로 대두된배경1-1 패러다임의 변화2. 지식경영에 대한 접근2-1 지식경영의 두 가지 조류2-2 지식 경영의 정의 목 차2. 지식경영에 대한 접근2-3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효과적인 지식경영을 하기 위한 지식경영 세 가지 ( 개인, 기업 , 정부)축의 변화 목 차3. 지식경영 모델3-1 지식경영 구현요소3-2 지식경영 프로세서 3-2-1 지식창조 프로세서- 지식의 정의- 지식의 종류- 지식의 분

  • [경영전략]경영학원론 - 지식경영에 대하여
  • 개 요1. 서 언2. 지식과 지식경영3. 지식경영의 특질4. 성공적인 지식경영5. 결 언최근 들어 기업의 환경 변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변화속도가 더욱 가속화 됨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 기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조직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방식이 생산중심에서 정보중심으로 바뀌었으며 이제는 지식위주로 변화되어 가면서 조직의 지식화는 기존의 경영방식에 커다란 변화와 함

  • 지식경영에 대하여
  • Chapter 11지식경영01 지식경영의 개요02 전사적 지식관리 시스템03 지식작업 시스템04 지능형 기술Contents 목차 지식경영의 개요1(1) 지식경영의 중요성(2) 지식의 중요한 범위(3) 지식경영 가치사슬(4) 지식관리시스템의 종류Introduction to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1지식경영의 개요지식경영의 중요성지식관리와 협업시스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프트웨어 투자분야경제, 경영, 정보 시스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진 지식경영 연구 실행 가능한

  • 지식경영 레포트
  • Ⅰ.지식경영에 대하여1.지식경영의 배경지식경영이란 개념은 극히 최근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었고, 선진국에서도 본격적으로 논의된 것은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오늘의 우리 경제 위기의 원인도 지식경영의 부재에서 찾는 이가 적지 않다. 그러면 지식경영이란 무엇이고, 오늘날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품질경영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미국의 경쟁력 회복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우리나라의 경제는 지난해에 IMF의 구제 금융을 받아

  • 지식경영에 대하여
  • 지식을 안다, 모른다의 차이는 중요하지 않다. 모두가 똑같이 가진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여 나에게, 내 조직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으로 발전시킬 것인가, 즉 지식의 활용과 새로운 지식 창조의 중요성을 언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새로운 사고의 틀을 창출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 한다면 세상이 진화하는 만큼 우리도 우리의 지식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기업의 지식경영이익 극대화를 추구해온 기업이익, 매출액, 시장 점유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