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경영에대하여알아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오랫동안 꿈을 그린 사람은 언젠가 그 꿈을 닮아간다"
- 여러분의 소중한 꿈 이루길 바랍니다 -
- 목차
-
1. 지식경영의 정의
1) 지식의 정의
2) 기업경영에 있어 지식의 중요성
2. 지식의 분류와 지식창조과정
1) 지식의 분류
2) 지식창조의 과정
3. 기업의 부분별 지식경영의 사례
1) 생산부분
2) 연구개발부문
3) 마케팅 부문
4) 인적 자원 개발부문
5) 지식공유문화
4. 학습조직의 개념 및 특성
1) 학습조직의 수준
2) 학습조직의 특성
5. 학습조직구축의 요건
1) 조직문화
2) 구조
3) 전략
4) 환경
5) 지식관리담당임원의 도입
6.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의 관계
1)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의 관계
2)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의 차이점
- 본문내용
-
1. 지식경영의 정의
1) 지식의 정의
자료를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리는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가공하면 정보가 된다. 외부의 시장 및 환경으로부터 유입되는 지식은 암묵적인 지식과 형식 적인 지식으로 나눌 수 있다.
암묵적인 지식은 일상화된 행위패턴을 형성하고 행동기준을 제공하며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가치관으로서 이는 조직 전체적으로 공유되는 부분도 있고 개개인 차원의 독특한 부분도 있다. 형식적인 지식은 보다 명확히 표현된, ‘눈에 보이는’ 지식으로서 업무수행절차 및 규정, 매뉴얼, 특히 데이터베이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암묵적인 지식을 데이터 등과 같은 내 외부의 형식적인 지식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개인 차원 및 조직 차원의 행동기준을 설정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 내 외부의 베스트 프랙티스 등과 같은 지식체계나 지식관리시스템 자체의 활용에 있어 촉진 또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므로 이러한 암묵적인 지식을 보다 활성화하고 형식화하는 노력이 조직 차원에서 필요하다.
지식경영이란,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은 물론,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에 축적 공유하고, 이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경영”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