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국제 IT시장과 무역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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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국내 IT 시장의 현황과 국제 경쟁력 수준
1. 국내 산업 대비 소프트웨어 성장 추세
2. 내수시장에서의 국내 소프트웨어 점유 수준
3.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 수준
Ⅲ. 국제 IT시장과 무역 환경
1. 동남아시아의 시장환경
2. 중국의 시장환경
3. 일본 현황
Ⅳ. 국내 산업의 해외 무역 전략 사례
1. 타 산업군의 무역 전략 사례
2. 웹 에이전시의 솔루션 수출 사례
Ⅴ. 국내 웹 에이전시의 수출 활성화 방안
1. SI 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2. 솔루션 등 S/W 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3. 컨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4. 하우리의 해외진출 전략 및 현황
5. 각 국가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 전략
6. 정부의 활성화 방안
7. 기업의 활성화 방안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국내의 웹 에이전시는 막강한 정보통신 인프라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국내 시장의 초과 공급과 기술의 수출입 전략 부재로 인하여 대부분의 에이전시가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의 협소한 IT 시장 규모 및 경쟁력 악화로 해외진출은 불가피해지고 있다. 하지만 업체별로 단편적으로 추진되어 통합된 진출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부재, 현지와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미 형성으로 정확한 시장정보 수집의 미비 등으로 해외 진출에 많은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사회의 IT시장을 분석을 통하여 각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에 맞는 수출 전략 제시하여 웹 에이전시의 무역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수출 활성화를 위해 국내의 웹 에이전시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정부의 IT산업 정책의 진행 방향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Ⅱ. 국내 IT 시장의 현황과 국제 경쟁력 수준

1. 국내 산업 대비 소프트웨어 성장 추세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은 아직 산업 발달 초기 단계에 있고 시장 규모도 여타 정보통신산업에 비해 적지만 세계시장과 마찬가지로 성장률 면에서는 여타에 비해 매우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긍정적인 측면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률이 세계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며,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정보통신산업 전체의 성장률이 18.6%인데 비해 소프트웨어 산업은 2배가 넘은 무려 37.6%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다.

참고문헌
1) "2004년 정보통신 수요예측 총람", 전자신문사 발행, 2002년 05월

2) "국제적 정보격차 해소와 IT산업 해외진출의 연계방안 연구", 정보통신부, 2002년 2월

3) "국내 IT 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 분석", 월간 디지털 콘텐츠, 2003년 3월 ∼ 4월

4) "해외 바이어가 본 한국 상품의 강점과 약점", 월간 무역, 2003년 2월

5) 윤영한 "국내 S/W 산업의 국제 경쟁력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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