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 해외시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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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외시장 조사
김대리 : (커피를 한 모금 마신다.) 요즘 회사가 왜 이렇게 어수선한 거야? 무슨 일이 있는 건가?
최대리 : 정부 간 원조협상에 따라 아프리카에 고무신 공장을 세우겠다고 올 초부터 계획했던 프로젝트 있잖아.
김대리 : 응, 그거 잘되어가고 있는 거 아니었어?
최대리 : 김대리! 왜 이렇게 깜깜 무소식이야. 해외 마케팅팀이 지난달에 현지 방문했었잖아. 시장조사를 한 후 그 프로젝트 포기하기로 결정 났어. 그래서 요즘 회사 분위기가 어수선한 거라고.
김대리 : 무슨 문제가 있기에 포기한 거지? 우리 회사가 공장을 세우게 되서 축포를 날렸던 게 엊그제 같은데 말이지.
최대리 : 단순히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공장 가동에 필요한 전기, 용수의 공급과 노동력의 조달 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지.
김대리 : 아~ 그렇구나. 참, 그러고 보니 그 나라 사람들은 맨발로 생활 하지 않아?
최대리 : 맞아, 현지인들은 맨발로 생활하기 때문에 고무신이 필요가 없고, 낮은 소득수준 때문에 고무신조차 비싸게 생각하나 봐.
김대리 : 아……. 공장이 세워진다고 해도 고무신을 현지에 판매하기가 쉽지 않겠다는 것을 알게 된거네. 이래서 해외시장조사가 중요한 거구나.
Concept <해외 시장 조사>
어디에, 무엇을, 어떻게, 우리가 팔고 또는 사야 하는가?
(what where how )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 하는 과정
목적상품을가장 효율적으로 수출입할 수 있는 시장을 탐색하기 위한 절차로 당해 상품의 거래 관련 정보를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으로 최대한 합리적으로 수집/종합/분석하는 일련의 활동
해외시장 조사가 필요한 이유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회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적절한 영업방식, 시장 진입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적절한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Concept <마케팅 믹스 전략>
얼마나 적절하게 mix하는가.
4가지 요소가 상호 보조적.
해외시장조사의 단계
기업의 장.단기 목표
보유 자원
기업의 강점,약점 평가
기업의 경쟁적 우위 파악
해외시장에 대한 거시적 평가
미시적분석
-일반적 특성
-소비자 특성
-마케팅 특성
-경쟁기업 특성
기업 여건에 가장 적합한 목표시장 선정.
지리적 조건 조사
면적 : 지역자체가 면적이 너무 작은 경우에는, 작은 면적에서 팔릴 수 없는 여러 가지 물건들을 생각해야 함
지세 : 네덜란드와 덴마크는 지세가 평탄하여 자전거를 많이 탐
기후 : 기후, 기온이 얼마나 높으냐, 비가 얼마나 많이 오느냐, 습도가 높으냐, 또 비가 오더라도 연중강수량은 많지만 그 많은 강수량이 한꺼번에 집중되어있다던가 이런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음
- 도시분포상황 : 국가전체가 대체로 도시화 되어있는지, 혹은 대도시 한 개나 두 개 밖에 없는지를 생각해 봐야 함
일반적 시장조사(거시적)
2. 정치경제적 조건 조사
- 자원분포상황 : 자원이 많이 분포되어있는 나라의 경우 수입해 올 것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함
- 경제, 재정, 금융 사정 : 나라와 거래를 함에 있어서 경제상황, 재정상황, 금융상황은 매우 큰 변수로 작용
- 산업보호정책
- 국내외 투자관계
3. 사회적 조건 조사
생활상황, 풍습, 관습 : 인도의 경우 힌두교도들은 대부분 소고기를 먹지 않고 무슬림 회교도들은 돼지고기를 또 먹지 않음. 그래서 이런 나라에는 돼지고기 제품을 팔지 말아야 함
인구, 인종, 언어, 종교
- 도시집중, 교육 정도 : 우리나라 인구의 대다수가 수도권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IT가 발전할 수 있었음
- 수출입실적 등
특수 시장조사 (미시적)
일반적시장조사에서 어떤 특정 지역으로 압축 → 해당 지역을 실제로 우리가 거래를 했을 때 얼마만큼 판매 능률이 높을까 좋을까를 조사하는 것 → 특수(세부)시장조사 (사례조사, 통계적 방법)
특수(세부)시장조사시 고려해야 할 항목
품질적응성: 사용능률 및 편리성, 크기, 모양, 중량, 마무리, 상표, 색상, 포장
Ex) 사려고 하는 제품이, 현지 시장의 그 품질이 과연 잘 맞는가?
2. 가격적응성: price at each stage, 운임, 보험료, 수입관세, 조세
Ex) 너무 지나치게 거리가 멀면 운임이 많이 들어가고 보험료가 많이 들어감
3. 인도적응성: 취미, 기호, 기후, 풍습이 다른 시장에 맞추어 적기인도 가능여부
Ex)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등 실제 시장에서 판매가 되는 시점 약 1달에서 1주일전이 피크임. 이때 까지는 아무리 늦어도 물품을 시장에 팔 수 있는 상태까지 인도되어야 함
4. 유통적응성: Channel of distribution, 대리점, 특약점, franchise holder
Ex) 일본은 이러한 유통 채널이 아주 복잡하고 폐쇄적이고 배타적임
<직접조사>
그 거래를 하는 주체, 판매자 또는 구매자가 되는 주체가
직접 해외에 나가서 조사를 하는 방법 (->1차자료)
출장조사
- 조사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
-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시장정보 획득을 위해서는 가장 바람직함
- 단독출장조사, 공동출장조사, 국제무역박람회 등 참가
- 현지 공관 및 무역관 등의 협조 및 대상국의 상업회의소 및 유관기관 협조
해외지점, 출장소, 주재소 등에 의한 시장조사
- 해외에 지점이나 출장소를 갖고 있는 경우 주재국의 매스컴 등에서 정보를 입수
- 거래상대방과 꾸준히 접촉하여 신속하고 기밀한 정보획득 가능
거래처를 통한 조사
- 정보의 교환 (일방적인 수집만은 곤란)
- 상시 연락관계 유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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