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유통의 다크호스 아울렛(Outlet)] 패션 유통의 다크호스 아울렛(Out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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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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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렛 개요
아울렛 스토어 종류와 특징
미국 의류유통 체계
한국 의류유통 체계
국내 아울렛
성장 배경
국내 아울렛 성장 과정
국내 아울렛 형태별 특징
미국 아울렛
성장 배경
미국 아울렛 성장 과정
미국 아울렛 형태별 특징
국내외 주요 아울렛 업체 현황
분당·죽전 아울렛
구로아울렛타운
2001아울렛
마이오아울렛
세이브죤
목동
미국 주요 아울렛 업체
티제이엑스(TJX)
스테인마트(Steinmart)
로에만스(Loehmann's)
- 본문내용
-
1) 국내 아울렛은 다른 여태 업태와 마찬가지로 국내 실정에 맞게 토착화된 형태를 보이고
있어 미국의 아웃렛과는 형태나 운영 측면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2) 아웃렛 타운형과 스트리트형은 주로 젊은 층을 겨냥한 브랜드가 입점한 반면, 백화점형은
다양한 연령대를 겨냥하고 있음. 입지는 백화점형은 도심 또는 주거 밀집지역, 타운형은
광역상권으로 주로 외곽지역, 스트리트형은 도심 번화가에 위치한 경우가 많음
1)백화점형 아울렛이란 복합층으로 구성된 매장에 유명 브랜드를 입점시켜
판매 금액의 일정부분을 수수료로 받는 백화점식 영업 형태로 운영되는 아울렛
2)백화점식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나 MD 컨셉 등을 볼 때 미국의 Off-price Store와
가장 유사하나, 미국은 직매입, 국내는 수수료 형태, 그리고 미국은 패션에 치중한
반면, 국내는 그보다 좀더 다양한 MD를 구성한다는 차이가 있음
3)국내 실정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추세로 최근 등장하고 있는 백화점형 아울렛은
패션 아웃렛과 할인점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컨셉의 복합 점포로 백화점과
할인점의 틈새시장을 겨냥하고 있음
4)Zoning별로 MD 컨셉을 적용하고 인테리어와 VMD를 백화점처럼 전개
1)최근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아웃렛은 대규모 자금이 투입돼 계획하에 개발되는 타운형
아울렛이 대부분. 이들 아웃렛은 중심가를 벗어나 아웃시티에 대규모 유통단지를 만들어
새로운 번화가를 조성
2) 주개발자가 투자자들을 모아 펀드를 조성 대형 패션업체들을 중심으로한 메카샵이
약 35~40%로 이들은 각각 약 5천만원 정도를 출자하는 것으로 알려짐 나머지 60%는
일반 분양을 통해 조성되고 이렇게 출자된 펀드로 부지매입 및개발비를 충당
3) 아웃렛 타운은 패션업체가 직영점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분양이나 임대로
운영되고 있음. 분양가나 임대 보증금은 아웃렛 타운에 따라 천차만별로 대부분 지가에
영향을 받음
1)개인이 운영하는 점포 여러 곳이 모여 자생적으로 형성된 형태로 문정동·목동·창동·
연신내·건대입구 등의 5개 스트리트가 대표적임
2)문정동 스트리트는 개인 로드샵과 중소형 멀티샵이 결합된 형태로 운영되는 상설매장과
정상매장이 함께 영업하고 있어 재고상품 및 신상품을 다른 아웃렛보다 먼저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3)아울렛 스트리트의 단점은 10대를 겨냥한 의류가 주류를 이룬다는 점. 소비층이 한정되
어 있고 다양한 의류를 접할 수 없음. 한 점포당 한 메이커와 계약관계를 맺고 있어
한 메이커만 취급하나 그 메이커의 여러 브랜드를 갖추고 있음
1)미국 아울렛의 역사는 1979년 공장 직영점들이 펜실버니아주 비상업 지역에 모여
우드베리 커먼 팩토리 아웃렛(Woodbury Common Factory Outlet)이라는 몰을 형성하
면서 시작
2)80년대 들어서면서 저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수퍼센터, 카테고리킬러 등의
밸류리테일링(value retailing) 업태가 부각되면서 아웃렛도 급성장
3)1992년에 접어들면서 시장 점유츌 상위 업태로 자리잡기 시작했고, 90년대 후반까지
시장규모와 업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 현재는 3백개 이상의 아웃렛센터, 10,000개
이상의 아웃렛스토어 체인이 미국 전역에 분포해 있음.
나.성장배경
1)미국의 아울렛이 성장한 원인에는 미국 소비자들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적정한
가치의 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와, 이러한 상품을 제공하는 소매업체가 늘어났기 때문임
2)브랜드 상품을 저가격에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강해졌고, 퇴직인구가 늘어났으
며 단축 근무로 여가시간이 늘면서 새로운 휴식 공간을 필요로 했으며,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베이붐 세대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떠올랐음
3)1980년초 20여개 아웃렛 체인망이 형성, 번창하기 시작. 1990년 이후 미국의 넓은 토지와
자동차 증가, 교통망 정비, 가치지향 소비자가 급신장하면서 아웃렛 몰이 확산
다.특징
1)미국의 아울렛은 할인 개념을 패션에 접목시키면서 시작. 백화점이나 제조업체가 재고품,
과잉 생산품, 반품, 하자상품, 비인기 상품을 모아 30~70%까지 가격인하하여 판매
보통 몇 백개 점포가 모여 아웃렛센터를 형성하거나 물류창고나 관광단지에 입지
2)여러 상품 카테고리가 백화점식으로 구성된 국내 아웃렛과는 달리 미국의 아웃렛은 하나
의 카테고리만 집중적으로 취급 특징. 아울러 국내 아웃렛과의 큰 차이는 전체 MD에서
PB 구성비와 매출이 높다는 점임. MD의 50%가 넘는 브랜드도 있음
3)아웃렛 센터의 경우 종전에는 비주얼적인 면을 그리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 내부 장식이
거의 없이 창고식으로 꾸며졌고 셀프식으로 판매했음. 즉 인건비와 인테리어 비용을 최소
4)새롭게 등장하는 센터는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강화되어 극장, 테마 식당 등이 갖춰져 있
으며 전 임대면적의 약 15~20%를 차지하고 있음
- 참고문헌
- 패션,유통,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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