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학] 마케팅 조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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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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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의 마케팅 조사의 개요부터..
마케팅 조사 기법의 대표적인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마케팅 조사 기법에 대해서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1. 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
2. 마케팅 조사기법 I - 정성조사
3. 마케팅 조사기법 II - 정량조사
- 본문내용
-
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
1) 정확한 문제의 제기
해결 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제기, 조사가 이루어지는 이유가 되며, 보다 명확한 문제의 규명이 있어야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없다.
현재의 환경 분석을 통해 어떤 소비자의 의견이 필요하며, 그 의견을 통해 어떤 마케팅 결정을 할 것인지, 소비자 조사사 필요한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 2차 자료로 분석 가능한 자료
마케팅 조사가 필요한 자료
내부 논의로 파악이 가능한 자료
2) 마케팅 조사의 목적, 연구 문제, 연구 가설의 검토
조사문제의 해결이 결국 조사의 목적이 된다, 조사 목적 달성을 위해 조사를 통해 얻어 내야 하는 정보의 내용을 정확히 규명해야 한다. 이것도 얻으며 좋고, 저것도 얻으면 좋다는 식의 불분명한 문제의식, 혹은, 과다한 욕심은 전체 조사의 질을 떨어뜨린다. 1회 조사에서 얻어질 수 있는 자료는 분명한 한계를 가지므로 그 한계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도록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3) 무슨 조사 방법으로 조사할 것인가
조사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의 결정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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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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