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매장상품배열- 상품과학적배열법(할인마트와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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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주제 선정 및 동기

2. 선정 업체
①채택 기준
②선정 업체

3. 조사 일정

4. 조사 방법

Ⅱ.본론
(1). 배열의 과학
⇒ 문헌 정리

(2). 상품 배열의 필요성
⇒ 과학적 상품 배열이 필요한 이유

(3) 업체별 상품 배열 현황
⇒조사 소개 및 분석
▣ 이마트 VS 까르푸
1. 전체적 구조물 배치
2. 상품 배열
▣ LG 홈쇼핑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 및 선정 동기
배열도 과학이다 !

저희 조에서 선택한 주제는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상품의 과학적 배열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스스로의 의식 속에서 또는 무의식 속에서 하나의 상품을 소비하기까지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좀더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자극을 주어 자신들의 시장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많은 효율적인 방법들을 연구하고, 실제 시장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쇼핑의 과학’은 이러한 추세 속에서 기업이 어떤 과학적 방법을 시장에서 활용해야 하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저희조가 관심을 가진 부분은 배열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실 그동안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들로서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를 생각한 과학적 방법들이 시장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저 깔끔하게 정돈만 하면 끝인 줄 알았던 상품의 배열에 숨어있는 과학적 방법은 실로 놀라웠고,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더군다나 이미 많은 마케팅 기법들이 연구되면서 자극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광고, 고객에 따른 차별화등의 방법들은 그다지 새로운 획기적인 방법들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배열에 관한 경우 소비자의 무의식의 세계를 노린다는 점에서 크게 매력적으로 느꼈고, 실제 하나의 상품을 소비하기 위한 결정은 물건은 집는 그 순간에 결정되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사실을 알면서 상품의 과학적 배열이 가지는 가치를 크게 평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시장들이 성숙기에 접어든 지금 좀 더 시장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 배열의 과학이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에 저희조는 이 주제를 선택해서 현재 기존의 업체들이 배열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으며, 실제 과학적 배열법이 얼마나 적용되고 있고, 문제점은 없는지, 혹시 있다면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할 계획입니다.

2. 선정 업체
➜ 이마트 해운대점 VS 까르푸 서면점
➜ LG홈쇼핑

①채택기준
실제 가정의 소비는 대다수 주부에 의해 결정되고, 배열에 따른 효과가 가장 잘 나타 나기 위해서는 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오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는(오랜 의사 결 정을 거칠 경우 대다수가 탐색과정을 통해 브랜드나 상품을 정하고 매장에 오기 때문 에 비교적 다른 상품들에 비해 매장에서의 마케팅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을 것이 다) 전문재등은 피해야 한다는 생각에 저희조는 한국의 주부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식품 및 일용잡화를 판매하는 업종을 중심으로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이때 업체별 비교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는 업체와 낮은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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