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업, 다국적기업,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제경영의 개요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1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1
기업의 국제화 동기2
국제경영의 전략4
기업의 국제화 단계6
국제경영의 특징6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비교6
▶ 국제경영의 특성7
▶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7
국제경영과 환경과의 관계8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9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라 살펴본 국제화 과정9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13
참고 문헌 14
<표 차례>
표 1 6
표 2 8
표 3 8
<그림 차례>
<수식 차례>
- 본문내용
-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
국제기업은 해외투자를 수행하지 않은 기업들까지도 포함된다는 점에서 다국적 기업들 보다 폭넓은 의미를 가진다. 상품의 교역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지는 않지만,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도 예부터 있어 왔다. 특히 광업, 석유산업, 농업 등의 분야에서 이같은 현상은 두드러졌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경제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이다.
다국적기업은 오늘날 국제경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의는 통일되어 있지 않다. 기업의 구조적인 면을 강조하여 활동하는 국가의 수, 또는 대주주나 최고경영자들의 국가적 구성에 의해 파악하려는 기준이 있는가 하면, 경영성과의 측면에서 해외로부터 얻어지는 도는 해외에 있는 이익, 매출, 또는 자산의 절대액 또는 상대적 비율의 크기로 기준을 삼고자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런가 하면 최고경영자의 행태적 특징, 예컨대 경영의사 결정 시 범세계적 관점을 가지는가의 여부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어느 쪽으로건 다국적기업이란 용어가 하나로 통일된 정의를 가지게 될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 다만, 논의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실용적으로 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나의 다국적 기업은 2개 이상의 국가에 영업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공통된 소유지분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도한 다국적기업으로서의 시너지효과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으려면, 각 자회사들이 처한 환경적 특수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화시키고 분업화시키며 공통된 경영전략에 따라 기업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신, 《국제경영학》, 박영사, 2003.
김희수, 《글로벌 경영》, 법문사, 200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제2판, 서울경제경영, 2004.
천명섭, 최병우, 김연태, 《현대 경영학》, 세영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