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독서경영 -현대오일뱅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 분석
2. POLC
1) Planning
2) Organization
3) Leading
4) Controlling
3. 분석 및 결과
1) 장점
2) 보완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왜 ‘독서경영’을 선택하였는가.
피터 드러커가 예견한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였다. 사회 전반적으로 ‘지적’인 담론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텔레비전을 켜면 각 방송사에서 앞 다투어 좋은 책을 소개하기에 바쁘다. 주요일간지의 Books 섹션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거실을 서재로’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 입시에서의 논술 도입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에 발맞추어 독서라는 능동적 사고의 과정을 기업의 경영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경영의 한 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독서경영’은 독서를 통한 지식의 습득을 경영활동에 접목하는 데에 기반하고 있다. 독서경영은 1990년대 중반부터 현대, 삼성, 이랜드 등의 기업들이 드문드문 ‘독서운동’을 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많은 기업들이 독서경영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CEO들은 독서를 통해 구성원들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됨에 따라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단계에서부터 독서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독서경영은 점차적으로 그 개념과 체계를 갖춰나가고 있는 단계라 볼 수 있다.
독서경영은 아직 그 효과성이 명백히 입증된 경영기법은 아니지만 지식기반사회를 살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그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독서경영은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이 등장이라는 사회의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으로써 오늘날의 시대적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경영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고려하여 ‘독서경영’ 기법을 연구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