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 콜마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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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DEX

I. 서론
1. 선정동기
2. 회사소개

II. 본론
1. General Overview of the Company
A) SWOT Analysis
B) BCG Matrix

2. Analysis of the Value Creation Process
A) 역 발상의 시작
B) 기술혁신과정
1) OEM 도입
2) ODM 도입
(i) ODM의 장점
(ii) 한국콜마 만의 ODM원칙
3) 제약회사와의 시너지 효과
C) POLC과정을 통해 본 한국콜마

3. 성과
A) 기술력 확보
B) 매출과 시장 점유율
C) 브랜드 파워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선정동기

오션스 13 이라는 영화 속에는 “ this is Samsung” 이라는 대사가 나온다. 파급효과가 큰 방송 매체를 통한 기업 홍보가 더 이상 특이한 것은 아니지만, 유명 할리우드 배우가 13명이나 등장하는 영화에서 “삼성”이라는 단어가 여러 차례 언급되는 것은 큰 화제가 되었다고, 영화 속 상황과 맞물려, “Samsung”은 최고의 기술력과 희소성의 있는 ““명품””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전세계 사람들에게 심어주게 되었다.

지금은 바야흐로 “브랜드”의 시대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비슷한 제품이 시장에 넘쳐나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짧고 강렬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타사와 구별되도록 포지셔닝을 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어 결국 브랜드의 이미지 자체가 기업의 가치를 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브랜드 패러다임” 속에서 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이 패러다임을 틀을 벗어나, “브랜드” 마케팅 없이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찾아 조사를 하는 것을 우리 팀의 조사의 방향으로 설정하고, 현재 화장품 산업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지만, 정작 자사의 브랜드는 하나도 없는 “한국콜마”를 그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도서

1. 기시 요시나가, 『삼성도 부럽지 않은 작은 회사 경영이야기』, 서울: 아르고스, 2005

2. 김영한, 『창조 리더십 2.0』, 서울: 위즈덤하우스, 2007

3.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지음, 『브랜드 전쟁- 킬러브랜드를 만드는 10가지 법칙』, 서울: McGraw-Hill Korea, 2005

4. 박철순, 수만트라 고샬,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서울: 21세기 북스, 2007

5. 스티븐 리틀, 『창조적 벼룩에서 유연한 코끼리로』,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6. 오종석, 조영복 공저, 『현대경영학』, 서울: 삼영사, 2007

7. 잰 노먼, 『미국 중소기업들의 성공한 101가지 마케팅사례』, 서울: 북코리아, 2006

8. 제이미 월터스, 『작은 거인- 회사 규모를 키우지 않고도 성공하는 네 가지 열쇠』, 서울:한스미디어, 2004

9.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 서울경제경영, 2006

10. 존 그렌트 지음, 『브랜드 이노베이션』, 서울: 비즈로드, 2006

11. 코넬리스 클뤼버, 『존 피어스 2세 지음, 전략이란 무엇인가?』, 서울: 3mecca, 2007

12. 홍석표, 『황금열쇠의 비밀』, 서울: 솔로몬북, 2006

13. E.F 슈마허,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인간 중심의 경제를 위하여』, 서울: 문예출판사, 2002


신문기사

1. <파워! 중견 기업 화장품계의 숨은 강자>, 《중앙일보》, 2007.09.09,
http://blog.naver.com/dreamnoni/70021876188

2. <한국콜마..화장품업계 ‘얼굴없는 강자’>, 《한국경제》, 2007.1.1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11119151

3. , 《매경이코노미》, 2006.5.30, 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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