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콜릿 시장의 문을 연 ‘카카오 초콜릿’
서론
현대에는 많은 트렌드가 있지만 가장 큰 흥행을 이끌어 온 트렌드라면 바로 “웰빙”일 것이다. 그 웰빙의 열풍은 올해에도 계속 되어지고 있다. 웰빙이 미치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이다. 그야말로 모든 업종이 웰빙트렌드를 마케팅으로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도 웰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먹거리’ 일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먹거리들이 웰빙을 추구하고 있고 많은 소비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먹거리 중 최근에 가장 주목받는 것이라면 ‘카카오 초콜릿’ 일 것이다. 카카오 초콜릿은 작년에 국내에 출시되어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올해에 들어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이 카카오 초콜릿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본론
1. 카카오 초콜릿이란?
초콜릿의 종류는 블랙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으로 나누어지는데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초콜릿은 밀크초콜릿으로 카카오보다 다른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으며 우유를 함유하여 부드럽게 만든 것이다. 그래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초콜릿이기도 하다.
카카오는 카카오 열풍의 중심에서 카카오 초콜릿 시장을 선두하였다. 이에 우리 조는 카카오 시장 환경 분석과 함께, STP분석, 4P’s분석, SWOT분석으로 롯데 드림 카카오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였다. 드림 카카오의 성공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역발상 마케팅, 카카오 효능을 강조한 마케팅의 조화로 이루어냈다. 우리 조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STP전략과 4P’s 전략을 세워봄으로써 세계 경제 위기 이후의 찾아온 카카오
카카오 열풍이 불고 있다. 블랙푸드의 두 번째 주자이다. ‘카카오’라는 글자가 들어가기만 해도 제품의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유혹하고 있다. 카카오 시장은 세분화되어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기존의 시장의 변화를 흔든 카카오 초콜릿의 함량 또한 숫자마케팅의 한 전략으로 사용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렇듯 우리주변에서는 카카오라는 글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이미 우리에게는
카카오 열풍이 불고 있다. 블랙푸드의 두 번째 주자이다. ‘카카오’라는 글자가 들어가기만 해도 제품의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유혹하고 있다. 카카오 시장은 세분화되어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기존의 시장의 변화를 흔든 카카오 초콜릿의 함량 또한 숫자마케팅의 한 전략으로 사용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렇듯 우리주변에서는 카카오라는 글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이미 우리에게는
카카오 초콜릿이 상승세를 타게 된 것은 적절한 시기를 탄 것도 있지만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또한 한 몫을 차지한다. 카카오 초콜릿의 선두주자인 롯데제과는 과감한 시도가 성공으로 이어져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후발 주자인 해태제과, 오리온, 크라운은 롯데제과의 초콜릿 시장 독점을 견제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 출시 및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카카오 초콜릿 시장의 기회와 위협1) 기회 - 카카오 초콜릿은 기존 초콜릿 시장을 새로운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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