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무론] 섬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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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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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섬유 산업의 개요
1-1. 섬유 산업의 정의
2. 섬유산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
2.1 한국 섬유산업의 문제점
2.1.1 OEM 수출의 대량생산 구조
2.1.2 수출시장에서 경쟁력 약화
2.1.3 중국 등 후발개도국의 추격
3. 대구지역 섬유 산업의 현황
3-1. 대구 경북지역 섬유 산업의 현황
3-2.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문제점
4.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발전방향
4-1)제도․법의 정비 및 개선
4-2) 섬유기술․기능인력 양성
4-3) 시장의 다변화와 제품다양화 및 심화
4-4) 수출마케팅의 강화
5. 한 ․ 미 FTA와 섬유산업
5-1). 협상결과
5-2). 기대효과
5-3) 대미수입에 미치는 효과
6. 결론
- 본문내용
-
1-2. 섬유산업의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을 보면 섬유산업은 의, 식, 주와 관련되어 수요가 영구적(산업구조가 고도화 되었지만 섬유산업은 여전히 주요 산업이다)인데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태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수요창출이 가능한 생활, 문화산업이다. 먼저 소비자의 기호, 계절, 유행 등에 따라 섬유소재 및 디자인이 달라지므로 신소재나 새로운 패션, 디자인 개발을 통해 다양한 신규수요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독창적 디자인 및 섬유소재 개발, CAD/CAM(Computer- Aided Design/Manufacturing)등 첨단 자동화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지속적인 고급화,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하다.
최근 섬유 산업에서는 수요의 고급화 및 다양화, 기술발전 등에 따른 섬유소재의 고품질화 패션, 디자인 부문의 발달에 따른 의류 등의 패션화, 브랜드화가 일반적인 추세이며 특히 다양한 섬유소재를 이용한 고감성, 고기능성 신제품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2. 섬유산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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