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의 혁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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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issha' 기업 개요
화장품 업계의 역사는 미샤 이전과 이후로 구분된다.
1) What is Missha?
2) 가치혁신을 통한 고속성장
3) 에이블 C&C의 연혁
4) 에이블 C&C의 사업구조
5) 에이블 C&C의 4대 마케팅 전략
6) 에이블 C&C 의 조직구조
7) 해외진출 현황 및 계획
2. 미샤의 유통정책
3,300원의 혁명
유통구조 혁신을 통한 비용절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역량 통합
외주생산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와 경쟁력 확보
포장거품 최소화
직영매장만을 통한 일물일가 판매
매장의 주문은 모두 온라인과 현금으로 처리
현금 거래를 통한 과다재고 방지
급성장으로 인한 물류 시스템의 혼란과 아웃소싱
ERP시스템을 통한 인적, 물적 자원관리
3.미샤의 혁신경영의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지난 2000년 대한화장품공업협회가 집계한 국내 화장품 업체는 178개로 나타났다. 지난 97년 130여개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국내 화장품 시장도 매우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 1만2864개(주간 코스메틱 집계, 2001년 10월 기준) 화장품 전문점들은 최근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과 방문 판매 시장의 활성화, 홈쇼핑의 발전 등으로 인해 극도로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형편이다. 실제 화장품 전문점의 개수는 지난 90년대 80%에 육박하던 것이 현재 38%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유통 채널의 다변화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인터넷 쇼핑몰이 2000여개로 늘어나면서 중간 유통업자를 통해 제품이 가격경쟁을 통해 저가에 유통되고 고급 제품 소비자들은 해외 유명 화장품을 구입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국내 화장품업체들은 큰 고민에 빠졌다.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의 가격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음은 물론 기존 화장품 전문점의 경영악화는 심해져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0년 화장품 업계에 등장한 미샤는 화장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파괴해 버렸다. 미샤는 한국에서 탄생한 토종 브랜드로서 모든 제품이 1만원 미만의 초저가임을 내세우고 있다.
패션의 거리 명동에서 미샤 제품을 처음 본 여성 소비자들은 미샤의 품질에도 의심을 보였다. 3,300원짜리 화장품이면 포장 값도 안 나올 텐데, 제품의 품질이 오죽하겠느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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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6 14: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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