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메리어트 호텔 Marriot Hotel의 HRM에 대한 분석(교육,훈련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4

Ⅱ. 본론∙∙∙∙∙∙∙∙∙∙∙∙∙∙∙∙∙∙∙∙∙∙∙∙∙∙∙∙∙∙∙∙∙∙∙∙∙∙∙∙∙∙∙∙∙∙∙∙∙∙∙∙∙∙∙∙∙∙∙∙∙∙∙∙∙∙∙∙∙∙∙∙∙∙∙∙∙∙∙∙∙∙∙∙∙∙∙∙∙∙∙∙∙∙∙∙∙∙∙∙∙∙∙∙∙∙∙∙∙ 4~19

1. 메리어트의 기업개요 ∙∙∙∙∙∙∙∙∙∙∙∙∙∙∙∙∙∙∙∙∙∙∙∙∙∙∙∙∙∙∙∙∙∙∙∙∙∙∙∙∙∙∙∙∙∙∙∙∙∙∙∙∙∙∙∙∙∙∙∙∙∙∙∙∙∙∙∙∙∙∙∙∙∙∙∙∙∙∙∙∙∙∙∙∙∙∙∙ 4~6
1) 기업소개
2) 사업영역
3) 주요 연혁
4) 메리어트의 경영철학

2. 메리어트의 심층조사 ∙∙∙∙∙∙∙∙∙∙∙∙∙∙∙∙∙∙∙∙∙∙∙∙∙∙∙∙∙∙∙∙∙∙∙∙∙∙∙∙∙∙∙∙∙∙∙∙∙∙∙∙∙∙∙∙∙∙∙∙∙∙∙∙∙∙∙∙∙∙∙∙∙∙∙∙∙∙∙∙∙∙∙∙∙∙∙∙ 7~9
1) 모집: Global Posting
2) 채용: 구성 타당성이 인증된 행동인터뷰를 통한 채용
3) 동기부여: 개인 및 집단 인센티브를 통한 보상
4) 인사관리: 직원 중심의 시스템
5) 교육 및 훈련: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3. 메리어트의 교육훈련과 실제적 적용∙∙∙∙∙∙∙∙∙∙∙∙∙∙∙∙∙∙∙∙∙∙∙∙∙∙∙∙∙∙∙∙∙∙∙∙∙∙∙∙∙∙∙∙∙∙∙∙∙∙∙∙∙∙∙∙∙∙∙∙∙∙∙∙∙∙ 9~19
1) 교육훈련 Program
2) Key Competency Model(주요 업무능력 모델)

Ⅲ. 결론∙∙∙∙∙∙∙∙∙∙∙∙∙∙∙∙∙∙∙∙∙∙∙∙∙∙∙∙∙∙∙∙∙∙∙∙∙∙∙∙∙∙∙∙∙∙∙∙∙∙∙∙∙∙∙∙∙∙∙∙∙∙∙∙∙∙∙∙∙∙∙∙∙∙∙∙∙∙∙∙∙∙∙∙∙∙∙∙∙∙∙∙∙∙∙∙∙∙∙∙∙∙∙∙∙∙∙ 19~20

본문내용
Ⅰ. 서론

“객실은 우리의 제품일 수 있다. 그러나 손님을 아끼는 종업원의 마음은 우리의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는 통계 숫자로 측정할 수 없으며 만들어 낼 수도 없다. 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최상의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유지하고,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일이다..” - J.W Marriot, Jr.

세계경제공황 이후 기업경영의 핵심안건의 하나로 급속히 부각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관심은 현대 사회로 진입하면서 기업구조와 경영에 더욱 큰 변화를 가져왔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자원 중에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 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한다. 한마디로 조직과 종업원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통합적인 의사결정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는 조직과 그 구성원들의 목표달성을 위한 능력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의 핵심요인으로 자리잡은 인적자원은 오늘날의 조직에서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창의성을 제공해준다. 뿐만 아니라 인적자원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며, 품질을 관리하고, 재무자원을 분배하는 등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과 목표들을 설정한다. 따라서 유능한 인적자원이 없다면 조직의 목표달성은 불가능하며 모든 기업활동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각 직무의 담당자인 사람인 것이다. 사람 없이는 기업이 의도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러 사업분야 중에서도 이러한 인적자원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호텔업이라 할 수 있다. 호텔업은 우선 정서적 구매 대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상품화 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종업원의 근로의욕이 특히 중요하다. 또한 종업원의 의존도가 높고 인건비라는 고정비용의 높낮이가 수익성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호텔산업의 특징은 호텔산업에서 인적자원관리가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참고문헌
- 책 (논문)
캐시 앤 브라운(1999), “메리어트의 서비스 정신”, 서울: 세종서적 p256
김영재∙김성국∙김강식(2007), "인적자원관리", 서울: 삼영사, p.689
정지창(2002), ‘역량중심 인사선발의 효과성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자료
http://terms.naver.com/item.php?d1id=1&docid=9173
www.hunet.co.kr - 역량모델(2)-역량모델에 대한 니즈 및 효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글이 요약적으로 나타나 있지만,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 94431***
    (2021.05.17 17:24:1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호텔의 마케팅 성공사례
  • 호텔 기업 메리어트호텔 인터내셔널은 미국 워싱턴 D.C.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약 151,000명의 직원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2) JW Marriott Hotels&Resorts 메리어트호텔의 최고급 브랜드인 JW메리어트호텔호텔&리조트는 우아하고 품격있는 공간으로, 메리어트호텔 인터내셔널의 창립자에게 헌정된 JW메리어트호텔호텔은 1984년 2월 워싱턴 D.C.의 끽하는 실용적인 럭셔리를 표방하며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선사하고 있다. 펜실베니아 애

  • [경영전략]매리어트 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교육③ 직원만족 프로그램(2) 관계 마케팅① 고객관리 시스템② 단골 고객 우대 시스템③ 여러 사업체와의 제휴5) E- Business* JW marriott Seoul1) 소개(1) 종사원 (2) 객실 (3) 부대 시설2) 입지 (1) 위치 (2) 관련 입지 상가 3) 메리어트 주변상권 (1)상권인구 (2)유동인구 (3)상권의 특성 (4)업종별 상권현황4) 매리엇 서울의 영업 현황5) SWOT 분석* Marriott International1) marriot international 소개하나의 작은 간이식당으로 시작한 핫숍은 식당 체인을 늘리고,

  • [호텔경영] 메리어트 호텔 분석
  • 교육③ 직원만족 프로그램(2) 관계 마케팅① 고객관리 시스템② 단골 고객 우대 시스템③ 여러 사업체와의 제휴5) E- Business* JW marriott Seoul1) 소개(1) 종사원 (2) 객실 (3) 부대 시설2) 입지 (1) 위치 (2) 관련 입지 상가 3) 메리어트 주변상권 (1)상권인구 (2)유동인구 (3)상권의 특성 (4)업종별 상권현황4) 매리엇 서울의 영업 현황5) SWOT 분석* Marriott International1) marriot international 소개하나의 작은 간이식당으로 시작한 핫숍은 식당 체인을 늘리고,

  • [호텔경영] 메리어트 호텔 사업의 다각화
  • Marriott는 적극적으로 사업다각화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여행사, 유람선, 놀이공원 등은 기대한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1978에는 호텔 소유로부터 ‘위탁경영’전략을 선회함으로써 객실의 반 이상을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조치를 단행하였다. 1980년대에는 호텔산업의 전혀 다른 시장층을 겨냥하며 뛰어들었다. 특급호텔 체인인 Marriott가 브랜드확장을 위한 중가격대 호텔인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Courtyard by Marriott)를 여는 것은 Marriott가 여태껏

  • [관광마케팅] JW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 자원은 기술/브랜드/경영 Know how등을 말하는데 이중 호텔업에서는 브랜드 가치라는 자산이 기업매출로 연결되는 중요한 핵심역량이 된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라는 핵심역량을 활용하고, 또 표준화된 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매리어트는 미국내에서의 여러 사업을 통해 확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이를 숙박사업의 글로벌화의 주요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ChapterⅡ. 사례 분석『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