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A.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와 장단점
I.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1. 국제통화기금
2. 경제협력개발기구
3. 미국
II.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B.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M&A
I.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시장지향형 동기
2. 생산효율의 향상 동기
3. 경영환경 변화에 적응 동기
4. 자원확보 동기
5. 기술습득의 동기
6. 정부정책에 따른 동기
7. 독점적 우위의 확대 동기
II.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소유권에 의한 분류
가. 단독투자방식
나. 합작투자방식
2. 투자방식에 의한 분류
가. M&A의 정의
나. M&A의 유형
다. M&A의 장단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첫째, 가격경쟁력의 우위확보가 가능하다. 즉 제품의 수출방식보다 현지생산에 의해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운송비와 관세의 절감, 저렴한 현지의 인건비와 원부자재, 공장부지 등의 활용으로 제조원가가 절감되고 결과적으로 상품의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
둘째, 해외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본참여와 기술이전료, 로열티 수입 등과 같은 수익을 국내보다 더 유리하게 기대할 수 있다.
셋째, 경영통제권을 강화할 수 있다. 즉, 해외현지기업에 대한 생산 및 마케팅부문에 있어 보다 강력한 경영관리를 수행할 수 있고 또한 현지국의 마케팅경험을 축적할 기회가 많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국내에서와 달리 많은 자본투자가 요구되고 또한 해외 현지국은 이질적인 경영환경에서 기업 활동을 전개해야 하므로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즉 투자기업은 현지국 정부의 정책변경 또는 외국기업 자산에 대한 몰수, 세제상 차별적 적용 등의 정치적 위험에 직면할 수 있고, 또한 상대적으로 거액의 투자액, 장기간의 자본회임기간 등에 따른 손실위험도 고려해야 한다. 그 밖에 국내사업부와 해외자회사간의 갈등, 해외인사문제, 그리고 현지국에서의 완전소유권 불허문제 등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자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인투자)의 목적, 외국자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인투자) 동향, 외국자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인투자) 관광산업, 대학유치, 외국자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인투자) 개선 방안
- 외국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자본투자) 의미, 역사, 외국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자본투자) 경제성장, 외국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자본투자) 국제무역, 외국인투자(해외직접투자, 외국자본투자) 지적재산권
-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종류,특징,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동향,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쟁점, 유치성공 사례,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내실화 과제
- 해외직접투자 형태와 장단점 및 해외직접투자 성공방안 제시
-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 해외직접투자 FDI 개념,유형,필요성과 해외직접투자 기업사례연구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