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의 판단] 기업윤리의 판단기준(기업의 윤리적 가치판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0 / 2020.02.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본원적인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1. 목적론
2. 의무론
3. 통합적 접근
II.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1. 법률적 합법성
2. 전통 문화적 특수성
3. 사회 전반적 가치의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본원적 가치판단의 기준이 윤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 시각을 제시해 주지만 그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으로 인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구체적 기업경영의 상황에서 적용시키기 어렵다.
이는 윤리적 기준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법률상의 특성, 전통문화적 특성, 사회 전반적 이데올로기 또는 가치의식의 특성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구체적인 윤리적 판단의 기준은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해야 한다.
(1) 법률적 합법성
기업행동의 윤리적 판단의 기준으로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사회의 질서와 공공의 복지를 위해 사회적으로 강제된 법률일 것이다.
법률(law)이라는 것은 사회적으로 널리 공포되고, 일반적으로 수용되며, 사회적으로 강제되는 보편적 규칙의 집합체라 규정할 수 있다. 법률은 한편으로는 자유주의 시장경제체제 내의 기업의 경영활동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한편 비정상적인 기업의 행동을 강압적으로 규제한다.
법률을 준수한다는 것 자체가 기업행동의 윤리성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합법적이면서 비윤리적 행동이 있을 수 있고 그 반대로 비합법적이면서 윤리적인 행동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