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의 판단] 기업윤리의 판단기준(기업의 윤리적 가치판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0 / 2020.02.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본원적인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1. 목적론
2. 의무론
3. 통합적 접근

II.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1. 법률적 합법성
2. 전통 문화적 특수성
3. 사회 전반적 가치의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본원적 가치판단의 기준이 윤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 시각을 제시해 주지만 그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으로 인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구체적 기업경영의 상황에서 적용시키기 어렵다.
이는 윤리적 기준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법률상의 특성, 전통문화적 특성, 사회 전반적 이데올로기 또는 가치의식의 특성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구체적인 윤리적 판단의 기준은 사회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해야 한다.

(1) 법률적 합법성

기업행동의 윤리적 판단의 기준으로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사회의 질서와 공공의 복지를 위해 사회적으로 강제된 법률일 것이다.
법률(law)이라는 것은 사회적으로 널리 공포되고, 일반적으로 수용되며, 사회적으로 강제되는 보편적 규칙의 집합체라 규정할 수 있다. 법률은 한편으로는 자유주의 시장경제체제 내의 기업의 경영활동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한편 비정상적인 기업의 행동을 강압적으로 규제한다.
법률을 준수한다는 것 자체가 기업행동의 윤리성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합법적이면서 비윤리적 행동이 있을 수 있고 그 반대로 비합법적이면서 윤리적인 행동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기업윤리의 개념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약식의 태도로서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기업윤리 연구는 크게 두 흐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규범적 접근이며, 둘째로는 실용적 접근이다. 규범적 접근은 윤리의 본질, 기업목적과 윤리, 윤리의 주체 ,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

  • [경영사례] 이랜드의 성공에 대하여
  • 경영 방식 5.1윤리 경영윤리 경영 이란?윤리 경영은 사회가 기업에 가진 윤리적, 법적, 상업적, 공공의 기대를 충족하는 차원을 초월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이다.이는 기업이 법적 책임의 준수는 물론이고,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대를 기업의 의사 결정 및 행동에 반영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법적 책임이 없는 경우에도 사회통념에 어긋나면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기준을 선택하는 경영방식이다. 최근 미국의 엔론(Enron)社의 예를 보면, 부정회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우리은행의 윤리경영과 내부통제
  • 윤리경영이란.1. 기업윤리의 정의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 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 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

  • [경영학개론] 신세계 윤리경영
  • 윤리 경영의 내용과 ‘신세계’기업의 윤리 경영의 긍정적 사례 및 부정적 사례의 평가 및 검토를 해보았다.Ⅱ. 본론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의 정의기업윤리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

  • 기업윤리와 3M 레포트
  • 경영은 기업이 환경보존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임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무역시대를 앞두고 가장 강력한 경쟁력 확보수단이 될 것이다.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다. 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