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우리은행의 윤리경영과 내부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윤리경영이란
Ⅱ 우리은행
Ⅲ 각 이해당사자와의 관계
1. 소비자와의 관계
2. 경쟁사와의 관계
3. 종업원과의 관계
4. 사회와의 관계
Ⅳ 결론
- 본문내용
-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 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 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 체적상황에 적용가능해야 한다.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추구이념을 충족시킴으로써 경영혁신을 이루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획득한, 새로운 기업상을 정립하여 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미래경영 정략이다.
따라서 기업이 윤리적이고 준법적인 경영활동으로 투명경영과 공정경쟁을 통하여 기업경쟁력을 높여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시키고 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의사결정과 업무시스템, 조직원의 행동양식을 포함시키며 경영진을 포함한 전 임직원이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행동이 가장 강력한 기업경쟁력의 하나라고 인식할 때 도입이 가능하며 종합적인 내부통제체제와 위험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선진경영시스템을 작동시키는 핵심경영전략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