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우리은행의 윤리경영과 내부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윤리경영이란

Ⅱ 우리은행

Ⅲ 각 이해당사자와의 관계

1. 소비자와의 관계
2. 경쟁사와의 관계
3. 종업원과의 관계
4. 사회와의 관계

Ⅳ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 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 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 체적상황에 적용가능해야 한다.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추구이념을 충족시킴으로써 경영혁신을 이루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획득한, 새로운 기업상을 정립하여 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미래경영 정략이다.

따라서 기업이 윤리적이고 준법적인 경영활동으로 투명경영과 공정경쟁을 통하여 기업경쟁력을 높여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시키고 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의사결정과 업무시스템, 조직원의 행동양식을 포함시키며 경영진을 포함한 전 임직원이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행동이 가장 강력한 기업경쟁력의 하나라고 인식할 때 도입이 가능하며 종합적인 내부통제체제와 위험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선진경영시스템을 작동시키는 핵심경영전략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시상장][상장][동시상장 배경][동시상장 불공정거래행위][동시상장 이점][동시상장 증권예탁결제제도]동시상장의 배경, 동시상장의 불공정거래행위, 동시상장의 이점, 동시상장의 증권예탁결제제도 분석
  • 은행관련법 등 법제도상 은행은 고객기업의 이사회 참가, 주주권한 행사 등에서 제한 당했기 때문에 재벌기업에 대한 통제/지배의 역할을 할 능력도 의사도 없었다. 즉 bank-based system of corporate governance 는 존재할 수 없었다.참고문헌고창현 외 2명, 국내외 증권시장 동시상장에 관한 법적 문제점, 한국증권법학회, 2002곽관훈, 국내기업의 외국증권시장 동시상장과 기업지배구조개선, 한국법제연구원, 2004김화진, 우리 나라 기업들의 해외 증권시장 동시

  • [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경영ꡑ이라는 구호 아래 직원들에게 좋은 근로조건과 높은 임금을 보장했고 공익 사업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모범 경영을 실천했다. 이에 반해 우리기업의 윤리경영은 그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다. IMF이전보다 현재가 많이 나아졌다고 평가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과거의 관행들을 되풀이되고 있으며, 서구의 선진국들에 비하면 아직도 그 실천은 전무한 실정이다. 기업이 자신들이 짊어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좀 더 실천적으로 수행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윤리경영 문화 정착과 프로그램 개선,윤리경영의사회화,윤리경영문화,윤리감사개념과목적
  • 윤리경영 문화의 프로그램화1) 윤리경영 문화 연구㉠윤리 활동의 장려 2) 윤리경영 실천2. 윤리감사와 프로그램의 개선2.1. 윤리감사1) 윤리감사의 개념과 목적2) 윤리감사의 내용3) 윤리경영 사회감사2.2. 윤리경영 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1) 윤리경영 진단과 평가2) 평가와 보상Ⅲ. 결론Ⅳ. 토론질답참고문헌, 참고자료Ⅰ. 서론21세기는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윤리경영의 시대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를 위해선 보다 전략

  • [기업윤리경영] 기업(한국전력공사)의 기업윤리 프로그램과 회계윤리의 실패 기업사례
  •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윤리 강령을 제정하고 임직원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윤리 경영은 말처럼 쉽지 않다. 우리기업에도 외환위기 이후 투명성 있는 경영과 책임 경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사회 통념에 어긋나지 않는 경영을 요구하게 되었다. 분식회계 등 기업에 불법행위와 함께 정리해고와 빈부격차에 심화 등으로 기업에 대한 반감도 더욱 심화되었고, 법적인 하자가 없는 기업 활동이라도 국민 정서에 반할 경우 사회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