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역할과 가져야할 관리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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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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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경영자의 역할
1. 대인적 역할
2. 정보적 역할
3. 의사결정적 역할
II. 경영자의 관리 기술
1. 전문적 기술
2. 인간관계적 기술
3. 개념적 기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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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경영자의 관리 기술
일반적으로 전문가 또는 기술자라고 하면 특정분야의 일에 정통하여 다른 사람보다 훨씬 그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의미한다. 예컨대, 공인회계사, 변호사. 의사. 인간문화재 등의 사람을 전문가라고 지칭한다.
오늘날의 기업은 기업경영에 정통한 전문경영자를 요구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다시 말해, 경영자가 경영관리활동(management cycle : 계획-조직-지휘-통제)과 경영자의 역할(대인적 ․ 정보적 ․ 의사결정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전문적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경영기술(managerial skill)이란 바로 경영자가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데 요청되는 구체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스킬은 경험과 실무, 그리고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되고 개발 ․ 향상될 수 있다. 이에 많은 학자들은 성공적인 경영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지닌 경영기술은 어떤 것인지를 밝히려고 노력하여 왔다.
카츠(R. L. Katz)는 어떤 경영자든 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전문적 기술, 인간적 기술, 개념적 기술 등 세 분야에 관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주장했는데, 이를 일명 경영자의 기술배급(skill mix)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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